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케인즈학파, 신고전학파, 합리적기대학파, 공급중시 학파, 통화주의자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신고전학파, 네오 케인지언(신케인즈학파), 통화주의자, 합리적 기대학파, 공급중시 학파
등 경제학이 생긴 이래 등장한 다양한 경제 학파들의 개념, 주장, 견해, 이론 및 어떠한 평가
를 받았는지 그리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를 보시면 알겠지만 절대 대충대충 한 것이 아니고 여러 자료들을 종합하여 자세히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신고전학파 (Neo Classical School)
1. 신고전학파란 무엇인가?
2. 신고전학파의 성립 배경
3. 신고전학파에 대한 평가와 한계

III. 네오 케인지언 (Neo Keynesian - 신 케인즈학파)
1. 네오 케인지언(신 케인즈 학파)이란 무엇인가?
2. 네오 케인지언(신 케인즈 학파)의 성립 유래
3. 신 케인즈 학파에 대한 평가

IV. 통화주의자 (Monetarists)
1. 통화주의자란 무엇인가?
2. 통화주의의 성립 배경
3. 통화주의자들의 궁극적 주장과 한계

V. 합리적 기대학파 (Rational Expectation School)
1. 합리적 기대학파란 무엇인가?
2. 합리적 기대학파의 성립
3. 신고전학파의 합리적 기대 가설
4. 합리적 기대가설에 대한 평가와 문제점

VI. 공급중시 경제학파 (Supply-Side Economists)
1. 공급중시 경제학이란?
2. 공급중시 경제학의 배경
3. 급진주의와 온건주의
4. 공급중시 경제학에 대한 평가

VII. 결론 및 나의 의견

본문내용

I. 서론

경제학은 역사가 짧은 학문이다.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아담 스미스(A. Smith)가 1776년에 쓴 [국부론]으로부터 경제학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게 본다면 경제학의 역사는 고작 230여년 정도밖에 안되는 학문인 셈이다.
하지만 경제학은 인간의 생활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학문이다. 사실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후부터 경제활동은 시작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부론이 출판되기 전에도 인류의 경제활동은 계속되어 왔다. 결국 경제학의 역사가 짧다는 것은 학문으로서 체계적으로 정립된 것의 역사가 짧다는 것이지, 인류가 살아온 모든 역사에 경제라는 것은 빠질 수 없는 것이다.

아담 스미스 이후, 경제학은 고전학파(Classical School), 케인즈 학파(Keynesian School), 통화학파(Monetarists), 공급경제학(Supply-side Economics), 신고전학파(Neo Classical School), 신 케인즈 학파(Neo Keynesian School) 등으로 분류되는 여러 학파가 등장하면서 학파 간의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
이상과 같은 여러 학파가 등장해 왔지만 크게 보면 [고전학파 경제관]과 [케인즈 학파 경제관]으로 구분된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신뢰에 기초하여 정부의 자의적인 정책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고전학파적 견해와 시장경제는 문제점을 가지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케인즈 학파적 견해가 양대 산맥을 형성하고 있다.
다소의 견해 차이는 있지만 고전학파, 통화학파, 공급경제학, 신고전학파는 “고전학파”의 산맥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며, 케인즈 학파, 새 케인즈 학파는 “케인즈 학파”의 산맥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현대 경제학의 역사는 자유주의와 적극적인 개입주의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시장경제에 대한 정부의 비개입도 문제점을 가지며 또한 정부에 의한 적극적인 시장개입도 문제점을 갖는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인간의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의 한계를 대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상의 각 경제학파별 견해와 논점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기혁, “경제학사”(법문사, 1982) 외 5권
이슈 & 논술 2.0 - 통권 제 316호
조순, “경제학 원론” (율곡출판사, 2003)
브리태니커, “통화주의” (브리태니커 프리뷰)
“통화주의자의 대부, 밀턴 프린스턴” (네이버 블로그)
토드 부크홀츠,“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 2005)
한국일보 (2006년 11월 17일자 기사)
“거시경제학의 발전과정” ( 네이버 블로그)
서기원 외 5명, “경제학설사” (문영사, 2000)
“레이거노믹스 - 공급주의 경제학” (네이버 블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