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르네상스시대의 역사서술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역사서술, 인물들을 중심으로

목차

1. 들어가며-르네상스의 도래

2. 르네상스 역사서술의 시작
(1)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형성
(2) 페트라르카의 역사서술

3.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특징 -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 年譜的 서술
(2) 傳記的 서술
(3) 博學的 서술
(4) 言語學的, 批判的 서술
(5) 현실적, 정치적 서술
-마키아벨리
-귀치아르디니

4. 이탈리아 이외 지역의 역사서술
(1) 이탈리아 이외 지역의 인문주의 역사서술의 특징
(2) 프랑스의 回想錄的 민족사적 서술
(3) 영국의 민족사적 서술
(4) 독일의 민족사적 서술

5. 마치며-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한계와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르네상스의 도래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용어는 원래 이탈리아어의 레나시타(renascita)에서 유래한 프랑스어로서 「재생」또는 「부흥」을 뜻한다. 이 시대에는 정신적․내적 세계의 새로운 발견과 자아의식의 발달로 종전의 인생관․세계관․가치관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그래서 르네상스의 시기는 중세적 요소와 근대적 요소가 교차하는 사회적․문화적 대혼란기인 동시에,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인문주의와 합리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사회를 창건코자 하는 일대 진통기였다.
휴머니즘(人文主義)은 로마의 humanitas(人間性)라는 용어에서 유래한 것이다. 좁은 의미로는 고전고식의 문헌과 철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운동이고, 넓은 의미로는 현실세계의 인간사와 인간의 역할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는 운동이다. 이런 인문주의 운동은 르네상스시기에 역사를 서술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점으로 생각된다.
인문주의 운동이 성행함에 따라 인문주의자들은 고대문화 전반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점차 중세와는 다른 새로운 인간관과 자연관을 가지게 되었다. 그들은 우선 고대의 문학작품들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개별 작품들의 언어와 양식을 분석했다. 그들은 기독교적 세계관을 회의했지만, 그렇다고 초자연적인 힘이 있다는 견해를 원리적으로 부인할 능력을 갖고 있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들은 奇事異蹟을 거부했고, 교양 있는 속인으로서 자신들의 경험을 근거로 하여 과거역사 뿐만 아니라 당대 역사까지도 서술했다. 이 글에서는 이런 르네상스 시기의 역사서술의 특징을 살펴보고,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의미와 그 한계를 짚어보고자 한다.
2. 르네상스 역사서술의 시작
(1)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형성
근세적인 역사연구와 서술의 출발지는 이탈리아였다. 이탈리아에는 고대부터 존속해왔던 라틴어를 가르치는 교육기관과 지식인들이 있었으며 특히 이탈리아 북부지역의 경우 자치도시의 발달로 공화국을 이루고 있으며 무역과 상업이 활발했었다.

참고 자료

봉천서양사연구실, 『서양의 역사학 Ⅰ』, 청년사, 1997.
이상신, 『(改訂)西洋史學史』, 신서원, 1994.
車河淳, 『西洋史總論』, 探求堂, 1979.
P.O. Kristeller / 진원숙 역, 『르네상스의 사상과 그 원천』,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5.
H. E. 반스, / 안희돈, 허승일 역 『서양사학사』, 한울, 1994
진선영, 「귀치아르디니의 역사관: 『이탈리아사』를 중심으로」, 서강대 대학원 초록논문, 2002
김응종, 「역사사상가, 마키아벨리」, 역사학보 176권, 2002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