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읽고 - 기업들의 성공패러다임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제목만 보면 비슷한 류의 다른 성공저서를 모방한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책의 담겨있는 내용은 명작중의 명작이라는 생각이다. 내는 책마다 명저의 반열에 오르며 세계 경영, 경제계의 석학으로 자리잡은 짐 콜린스는 이책에서도 자신의 이론과 학문적 성찰을 쉽고 편하게 녹여내, 자신의 명성이 허명이 아님을 알리고 있다. 짜깁기식 경영이론서가 난무하는 출판계에, 이책은 오랜만에 맛본 진수성찬이라는 생각이다. 지식의 소모, 발전하지 못하는 자신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읽고
* 기업들의 성공패러다임에 관하여
* 책의 내용과 키워드
* 기업의 성공학개론
* 짐 콜린스의 조언과 충고

본문내용

책에관한 감상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짐 콜린스의 90년대의 역작임에도 불구하고 동시대의 최고 베스트셀러인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아류작같은 제목으로 주목을 덜 받은 불운의 책이라는 추가 설명이 따른다. 그래도 경영, 경제학을 공부한, 또는 아는 사람들은 아는 유명한 책이다.

제목을 한번 분석해보면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에서 성공하는 기업은 재무적으로 큰 성과를 거둔 기업이 아니라 50년 이상동안 기업을 성공적으로 영속시켜온 기업을 말한다. 그런 성공기업이 이루어 온 핵심단어는 바로 핵심 이념과 발전 자극, 그리고 얼라이언스이다. 얼라이언스가 언뜻 이해가 잘 가지는 않지만, 정렬, 혹은 적용성이라는 뜻에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책의 저작 목적은 100년 이상 영속하는 기업의 비결을 찾으려는 데에 있다. 영속하는 전 세계의 최고기업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특성과 역동성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른 책과 비교해 몇 가지 특색이 돋보인다. 먼저, 전 세계 최고기업중에서 성장과 장수 기록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을 6여년에 걸쳐 조사하여 공통적 특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방대한 자료와 기업의 창업, 성장, 도약요인을 폭넓게 조사한 점이 눈에 띈다.

둘째, 비전기업의 특성을 발굴함에 있어, 경쟁력 있는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비교분석한 후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여기서 도출된 개념과 프레임워크는 다시 현실에서 검증한 후 일반화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영속하는 기업의 공통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다. 기업에 따라 내용은 다르지만 단순한 이윤추구 차원을 넘어선 그 기업만의 무엇이 있다.
2. 핵심가치를 철저하게 보존하면서도 동시에 발전을 추구한다. 핵심이념과 발전을 위한 열정은 서로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는 구체적 방법으로 다음 5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김영사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김영사
* 경영전략 - 위즈덤하우스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휴넷MBA 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