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반에 관한 모든것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선반에 관한 모든것을 아래 한글로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레포트 형식에 맞쳤으며
정리와 요약이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1.선반의 정의
선반이란
선반의 역사
(1)공작기계
공작기계란
공작기계의 역사
공작기계의 종류

2.선반의 종류

3.선반의 구성요소

4.선반의 작업방법

본문내용

1.선반의 정의
●선반이란
주축에 고정한 일감의 회전 운동과 공구대에 설치된 바이트의 직선운동(절삭 깊이와 이 송)에 의해 일감을 깎는 공작 기계이며, 이와 같은 작업을 선반가공 또는 선삭(旋削; turning)이라한다. 선반은 공작기계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계로서 외경, 내면, 테이프, 총형, 나사절삭 등의 기본 작업 뿐만 아니라 특수장치나 공구 등을 사용하여 총형절삭, 널링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공작기계란- 기계나 기계 부품을 만드는 기계)

●선반의 역사
선반은 공작기계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며,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것이다. H.모즐리가 근대적인 미끄럼공구대가 붙은 선반을 1877년 완성한 후, 바이트를 사용하는 작업을 사람의 손으로부터 기계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계동력으로 선반을 운전하면서, 변환기어 등을 사용하여 나사 깎는 작업은 물론 각종 기계부품을 정밀하게 가공할 수 있게 되었다.

●공작기계 [工作機械, machine tools] ●
●요약
주조, 단조 등으로 만든 기계부품을 가공하는 기계로 기계공업의 기초가 되는 기계이다. 19세기 중에 대부분의 공작기계가 발명되었으며, 20세기에는 성능향상이 이루어지고, 수치제어 공작기계 등이 제조되었다.

●공작기계의 정의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고도 하며, 기계공업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기계이다. 넓은 뜻으로 단조·압연(壓延)·프레스·전단(剪斷) 등의 가공기계까지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기계공작의 기초가 되는 절삭·연삭 등과 같이 절삭 칩(chip)을 내면서 금속 등의 재료를 가공하여 필요한 모양을 만들어 내는 기계를 말한다. 피가공물을 소정의 모양으로 깎아내기 위하여 바이트·드릴빗·밀링커터와 같은 커터를 사용하여, 피가공물 또는 커터를 회전시키거나 왕복운동시켜 강제적으로 절삭가공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