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cintillation detection 이용한 스펙트럼 분석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핵의학 레포트
scintillation detection 이용한 스펙트럼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이론-
(1) 각각 주요 -선 source 의 에너지와 반감기
1) Cyclotron 생성핵종
2) 신티카메라(SPECT)를 이용한 환자 진단에 사용되고 있는 핵종
3) 각 generator에서 모핵종과 낭핵종의 관계
(2) Source 생산방법
ⅰ) 원자로
ⅱ) 싸이클로트론
ⅲ) Generator(Cow & milking system)
(3) scintillation detector 원리와 구조

-실험방법-
결과
스펙크럼 분석
discussion
reference

본문내용

이번 실험은 코발트와 세슘의 방사선을 측정하여 피크값과 여러 상호작용을 스팩트럼상 나타내고 분석하는 실험이었다. 우선 채널 값으로 표시되어있는 것을 에너지 값으로 바꾸기 위해 나트륨으로 캘리브레이션을 하였다. Na-22는 511keV와 1274keV등 두 개의 피크를 가져 충분히 카운트를 가진 다음 피크 값을 각각 입력하였다. 계측기의 원리는 무작위적 과정으로 통계학적으로 오류를 줄이기 위해 카운트를 최대한 많이 계측해야한다. 우리도 카운트를 2천이상으로 계측하였다.
우선 첫 번째로 세슘실험을 보면, 세슘은 피크에너지 자체가 높지 않아 쌍생성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쌍생성은 두 개의 전자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 전자 두개의 정지질량에너지인 1022keV가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피크에너지는 667 keV 과 비슷한 648.7keV 정도가 나왔다. 포토피크는 여러 가지 상호작용과 디텍터의 분해능에따라 약간 퍼지게 된다. 퍼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에너지 분해능은 11.577% 가 나왔다. 보통 검출기로 쓰이는 신틸레이션의 분해능은 10%내외라고 한다. 좋은 분해능은 아니지만 계측하는데 큰 문제가 없는 값이라 생각한다. 디텍터에서 일어났을 여러 상호작용 중에 컴프턴 효과가 있는데 만약 컴프턴 효과에의해 생성된 전자가 후방산란을 할 경우 그 전자의 운동에너지는 값이 최대가 되어 신호도 가장 크게 잡힌다. 이를 컴프턴 edge라 하는데 포토피크와 컴프턴 edge사이에 갭을 라하고 그 에너지가 대략 0.256MeV 정도 되므로 실험 포토 피크 값인 648.7keV에서 256keV를 빼 준 392.7keV에서 컴프턴 edge가 있을 것이다. 또한 edge 밑부분은 multiple compton events가 일어나 어느 부분 신호가 잡혔다. 주변물질과 감마선이 상호작용하여 디텍터에 검출될 수 있는 피크가 3가지 있다. 첫 번째로 x-ray peak 이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jungsbok/60013481217
- 핵의과학 / 김희중 외 7명 / 보문서원
- 방사선계측학 실험 피피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