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염의 종류와 예방법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염의 종류와 예방법

목차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치료
6. 예방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염은 간의 염증을 말한다. 간염은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성 바이러스성 간엽이 가장 흔한 간염의 원인이다. 그밖에 간의 염증은 세균이나 독성물질이 원인이 될 수 있다.

■ 바이러스성 간염
바이러스성 간염(viral hepatitis)에는 A형 간염, B형 간염, C형간염, D형 간염(delta : 델타간염), E형간염, G형 간염이 있다. 이들의 증상은 비슷하나 각기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질병의 과정, 잠복기, 감염경로 및 질병의 심각성 등에 차이가 있다. 간염이 발병해서 6개월 이내인 경우 급성 간염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 간염으로 구분한다.
만성간염은 만성 지속석 간염이나 만성 활동성 간염으로 나타난다.
만성지속성 간염은 대개 급성 B형 간염, c형 간염에 뒤이어 발생한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이 없으나 드물게 피로, 식욕부진, 복부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재발되는 경우는 질병 특성상 급격하지 않고 간외까지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섬유성 간과 간경변증은 드물며, 만성 지속성 간염 환자의 예후는 일반적으로 양호하다. 반면에 만성 활동성 간염은 질병경과가 보다 심각하다. 대부분의 경우 만성 활동성 감염은 자가면역 반응이거나 B형 간염 단독으로 또는 B형 간염과 D형 간염이 함께 이환되어 발생한다. 자가면역 반응으로 인한 만성 활동성 감염은 여성들에게 보다 많으며 B형 간염으로 인한 만성 활동성 감염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또한 만성 활동성 간염은 급성 C형 간염, 수혈 후 간염, D형 간염 뒤에 나타나기도 한다. 만성 활동성 간염이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유전 질환인 Wilson병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바이러스성 간염에 걸린 환자는 대부분 3~16주면 완전히 회복된다. B형 간염에 걸린 환자는 합병증이 좀 더 많은 경향이 있다. 열 명 중 두명은 b형 간염의 결과로 간의 파괴를 초래하는 만성 활동성 간염으로 진행한다. B형 간염의 심한 상태나 만성 활동성 간염의 결과로 간경변증이 초래되기도 하고 원발성 간세포 암이 초래되기도 한다.
C형 간염 보균자들로부터 혈액을 수혈받은 경우에 C형 간염 보균자가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최철자외 공저(2008), 여섯째판(수정판) 성인간호학Ⅰ, 서울 : 수문사
전시자외 공저(2000), 제 3판 성인간호학 상(2), 서울 :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