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 이론 비판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9.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점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은 성격 및 정신병리 이론으로서 그 후의 심리학과 정신의학, 또 아동 양육방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사회과학과 인문학, 예술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무의식에 관한 견해는 지금도 심리학이나 심리치료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초기 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육아 및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그러나 Freud는 무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삶에서의 슬기로운 의식의 역할이 경시되고, 또한 인간의 성적 욕망을 지나치게 강조했으며, 인간을 성욕과 거세불안에 지배되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생의 초기 경험의 지나친 강조는 현재의 상황이나 조건들이 갖는 중요성을 소홀히 생각하게 만드는 점도 있다.

사실 프로이드가 유아기에 큰 비중을 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시간은 거의 없었다는 점이 아이러니하기도 하다. 프로이드가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한 사례는 “Little Hans”에 관한 연구였다. 프로이드는 5살 소년의 공포에 관한 분석을 통해 성인의 회고적 이야기로부터 설정한 유아의 성적 본능을 확신하게 되었다. 당시의 학자인 아브라함 브릴로부터 우리는 프로이드와 그의 자녀들과의 관계가 조용한 자유와 적응적 관계였음을 알 수 있다. 최근의 프로이드의 전기 작가들은 프로이드의 세 아들과 세 딸들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안정된 개인으로 자랐다고 술회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양서원> 영유아 발달 - 김나영 지음
2. <학지사> 영유아 발달 - 정옥분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