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멜라비언의 법칙 (면접시 꼭 알아야 하는 내용)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면접시 꼭 알아야 하는 내용..
복장, 옷차림, 얼굴 표정 등등..
많은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1. 멜라비언의 대한설명
2. 면접시 확인해야 하는 내용( 인사, 복장, 자세)등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는 늘 멜라비언의 법칙을 따른다. 행동심리학자인 멜라비언은 발신자의 커뮤니케이션 영향력에 대해 조사했는데, 수신자는 발신자의 이미지에서 55% 이상의 언어 외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아냈다. 한마디로 아무 말 하지 않고 50점을 버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억울하게 50점을 잃어버리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외모와는 달리 사귀어 보면 정말 따뜻한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만나자마자 깊게 사귈 만한 여유가 흔하지 않다. 특히 비즈니스세계에서는 5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이미지가 굳어 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세일즈맨들은 항상 짧은 시간 안에 이미지에 승부해야하므로 다른 직종에 비해 자기 이미지의 활용성이 우수하다. 대다수의 영업 출신 사업가들이 발 빠르게 성공하는 것도 자기 얼굴을 조각하는데 탁월한 재능이 있기 때문이다. 즉, 얼굴은 개인기업의 간판인 셈이다. 웃는 얼굴에 침 뱉지 못한 다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역으로 웃지 않은 얼굴에는 침을 뱉겠다는 이야기가 된다. 무려 6개월 동안이나 아침마다 거울을 보며 좋은 인상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했다는 신바람 건강전도사 황수관 박사, 그는 한국 최고의 간판을 달고 다니는 걸어 다니는 기업이다. 당신이 아무리 훌륭한 상품을 지녔다고 해도 간판이 부실하면 고객은 찾지 않는다. 찾지 않는 차원을 넘어 철거를 요청할 수도 있다. 간판이 철거되면 찾는 이가 없어 먹고 살 길이 걱정된다. 좋은 인상으로 세상과 승부하라. 좋은 인상은 최고의 간판이다.
그림 멜라비언의 법칙(태도=시각, 전달방법=목소리, 내용=언어)














멜라비언 법칙은 위에서 보는 도표와 같이 시각(외모) 55%, 청각(목소리) 38%, 언어 7%의 비중으로 인상을 결정하는 영향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누군가를 만날 때 첫인상이 결정되는 데 시각적 요인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만큼 첫인상은 중요하고 준비를 많이 해야 한다.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할 사실은 이렇게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을 30초 내외라고 보았다는 점이다. 또 다른 사람의 의견은 그 사람을 판단하는데 7초 밖에 안걸린다.고 하였다. 결국 어떤 사람에 대한 가치 판단은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본능적 및 시각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인데, 말콤 글래드웰은 30초 혹은 7초도 길다 면서 말 그대로 Blink에 불과한 ‘2초’라고 하는 어마어마하게 짧은 시간의 의미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짧은 시간에 일어나는 판단은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일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이런 결정은 대개 직감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런 직감에 의한 판단의 결과가 상당 시간을 들여 상당 정보를 검토한 후의 결과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 놀랍다. 즉, 우리의 본능적 판단은 대개 “옳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