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가족과 아시아가족의 비교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럽가족과 아시아가족의 비교 레포트입니다. A+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부 관계
2. 자녀양육
3. 부모 자녀 관계
4. 가족가치 및 친인적관계
5. 결혼제도
6. 가족관련 정책과 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국가에서나 가족은 사회제도의 기본단위로써 인간의 사회화가 최초로 일어나는 곳이며 인간의 정서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곳이다. 때문에 인간은 자연스럽게 가족이라는 틀 안에서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게 되고, 이러한 가족은 전체 사회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호혜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특히 현대에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지구촌화 되고 있기 때문에 각 나라의 가족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가족은 각 나라의 문화와 생활, 정치적, 경제적 상황을 반영하는 사회의 기본단위이므로 가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 나라의 여러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본 보고서에서 유럽과 아시아의 부부관계, 자녀양육, 결혼제도 등을 살펴봄으로써 유럽과 아시아의 가족을 비교해보는 기회를 갖고 이를 통해 세계와 그 가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Ⅱ. 본론
1. 부부 관계
부부관계는 가사 및 교육에 대한 분담과 책임, 그리고 직장에서의 대우와 같은 면에서 비교해 볼 수 있는데 유럽의 경우 가사 일과 육아를 비롯한 자녀 교육은 부부가 함께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하지만 남성이 ‘여성을 도와주고 있다’는 느낌이 더 강했고 동독을 제외하고 공동으로 분담하는 곳을 찾기 어려웠다. 인식의 측면에서는 ‘여성과 남성은 평등하다’라는 측면이 강했지만 직장에서의 대우 예를 들면 임금의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았고 요직에 종사하는 여성의 수가 남성의 수에 비해 적은 것과 같은 이유로 다소 불평등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 밖에 이태리의 경우 가부장제이면서도 여성의 지위가 높다든지 서독은 동독과 대조적으로 성 역할 분리가 명확하다는 점이 남녀평등의 실현을 지연시키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아시아의 경우는 유럽과 비교하여 더 노골적으로 여성과 남성의 수직적 관계를 볼 수 있었다. 아시아 국가의 표본 집단인 중국과 일본 그리고 인도에서는 가사와 육아 그리고 자녀 교육은 무조건 여성의 책임이며 도와주는 모습도 적게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