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서관,레코드센터,아카이브즈,매뉴스크립트,레파지토리 비교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서관,레코드센터,아카이브즈,매뉴스크립트,레파지토리 비교자료
한 페이지 분량의 참고문헌을 넣었습니다.

목차

도서관 (library)
레코드센터 (records center)
아카이브즈 (archives)
매뉴스크립트 레파지토리 (manuscript repository)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도서관은 인쇄 자료를 소장하는 시설을 의미하며, 기록정보 또는 정보자료의 특성과 그 전달 구조를 분석해 볼 때 도서관은 직접 정보를 전달하는 기관이라기보다는 정보전달에 대비해서 정보자료의 효과적인 이용을 조장하는 기관으로 본다.

▣ 자료유형
도서관 자료는 문화적 목적을 성취하려는 지적 활동의 산물로서 간행되어진 것을 의미하며 교육용, 연구용, 교양 및 오락자료 등의 유형이 있으며, 기본형태별로 구분하여 보면, 도서와 비도서자료(인쇄자료와 비인쇄자료로 구분하기도 함), 비도서자료는 문자 인쇄자료(소책자, 각종문서, 점자자료, 연속간행물 등), 시청각자료(영화필름, 슬라이드 등), 복사자료(사진복사, 마이크로형태자료), 컴퓨터파일 자료(자기테이프, 디스크, CD-ROM)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이러한 도서관 자료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원자료를 인용, 해석한 이차자료로 복본도 보관의 가치가 있으며 이용가치가 동일하다. 그리고 인쇄에 의한 출판물이 주를 이루고 일반적으로 판권이 있으며, 주제사항이 일반적으로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지식의 체계내의 한 범주에 속하며, 형태가 규격화되어 대개 한 책 한 제목으로 되어 있다.

▣ 수집방법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자료수집 방법은 수서정책에 따라 주로 구입, 기증, 교환 등으로 구분되어 지는데 이중 가장 보편적인 자료수집 방법이 구입이다. 정보자료를 입수하는 방식은 정보자료의 성격(판매/비판매용), 종류(단행본/연속간행물), 유형(인쇄자료/전자자료), 출처자료(국내자료/외국자료)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구입이나 기증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최근에는 전자자료의 확산과 함께 정보자료의 소유권이 아니라 접근권을 확보하는 라이센싱 같은 방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 조직원리
도서관의 정보조직 과정은 도서관의 규모, 전산화 수준, 경영조직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수서 수서→정리(분류, 목록)→장비→배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자료 내 기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