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윤리-직업윤리

저작시기 2008.01 |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직업윤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고있음.

목차

Ⅰ.서론
1.직업윤리란 무엇인가?
(1) 일반적인 직업윤리의 의미
(2) 직업윤리 의미의 세분적 정의
(3) 직업윤리 개념에 의한 고찰

Ⅱ.본론
2.과거사회의 직업윤리
3.근대사회의 직업윤리
4.현대사회의 직업윤리
5.직업윤리의 실태

Ⅲ.결론
6.미래의 직업윤리 교육의 필요성

본문내용

Ⅰ.서론

1.직업윤리란 무엇인가?
직업윤리(職業倫理)란 생계유지를 위하여 어떠한 보수를 얻기 위한 계속적인 활동에서 인간이 지켜야 할 행위 규범(行爲規範)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 구체적인 실천 윤리(實踐倫理)는 직업윤리, 즉 우리가 갖고 있는 직업의 특수성을 감안한 윤리와 무관할 수 없다. 오늘날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이 분화되고, 분화된 기능들의 조화가 이루어질 때 사회 전체의 운명이 온전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사회는 안정과 번영을 이룩하지 못하고 혼란과 무질서 그리고 퇴보(退步)를 면치 못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그 나름대로의 직업과 직능에 따라 직업윤리가 존재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실제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존재하는 실천 윤리는 각기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 직업윤리로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이 정치가의 윤리ㆍ공무원의 윤리ㆍ의사의 윤리ㆍ간호사의 윤리ㆍ교사의 윤리ㆍ기업가의 윤리ㆍ군인의 윤리 등을 말하는 것은 이러한 특수성을 띠고 있는 직업윤리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 직업윤리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 상황 윤리로서 종래의 이론적이고, 형식적이며, 획일적인 규범 윤리로서는 설명할 수 없다. 정치인의 직업윤리는 성직자ㆍ교육자ㆍ공무원ㆍ의사 등의 실천 윤리와는 다르다.

플라톤(Platon)은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각자의 지위에 알 맞는 직분을 수행하도록 교육하는 방법과 또 사회적 계급에 알맞는 직분을 수행하도록 교육하는 방법과 또 사회적 계급에 알 맞는 특유한 덕(德)을 지니도록 하였다. 플라톤에 의하면 국가는 분업의 원리에 따라 조직된다. 어떠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식료품을 마련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집을 짓고,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옷을 만든다. 바로 이 점에서 국가의 존재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