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북통일에서 해외동포의 역할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남북 통일에서 해외동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남북통일과 해외동포

3. 다른 나라 국적으로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계 해외동포들
1) 스포츠 - 추성훈(유도), 토비 도슨(스키), 하인스 워드(미식축구)
㈀ 추성훈
㈁ 토비 도슨
㈂ 하인스 워드
㈃ 미쉘 위(위성미)

2) 연예인
㈀ 리 마르코스 벤자민
㈁ 산드라 오
㈂ 재키림

3) 기타 분야
㈀ 강영우
㈁ 전신애
㈂ 이종수
㈃ 김석주
㈄ 백남준
㈅ 손우영
㈆ 민경호
㈇ 윤여태
㈈ 지용우
㈉ 문대원
㈊ 대니 서
㈋ 조수진
㈌ 신호범
㈍ 이철호

4. 결론

5. 느낀점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단일민족으로서의 전통을 지켜왔으며, 과거 국권 침탈로 인해 이민족의 식민지 노예생활을 영위해야하는 과정에서도 우리의 민족적 단일성만은 잃지 않았다. 그러나 2차 세계 대전 이후, 1945.8 - 1950.6 평화적 민주건설시기를 거치면서 우리나라는 남한과 북한으로 국토가 양단되고 굳은 철벽이 놓여 지면서 완전히 분리되었다. 이러한 사태는 반만년의 역사를 이어온 우리나라 역사상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안타까운 사건이라 할 수 있겠다.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이념이 갈리고, 국토가 분단됨에 따라 남북 사이의 이상적 대립은 골이 깊어져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우리 민족은 5천년 단일민족의 역사를 가졌으며 또한 단일국가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현재에 이르고 있으므로 이러한 남북분단에 대한 생각은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다. 다른 힘있는 강대국의 영향으로 인위적인 분단을 겪게 되어 남과 북으로 흩어진 1천만 이산가족을 상봉시키기 위하여 그 간 우리는 부단히 노력해왔으며, 이로 인해 오는 고통과 괴리를 해소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떠안을 수 밖에 없다.
현재 남과 북에 거주해 살아가고 있는 국민 뿐만 아니라 해외에 흩어져 있는 해외동포들의 지혜와 화합이 이루어진다면 우리는 약 7천만의 인구를 자랑하게 되며, 인구가 많아 강대국으로 도약하고 있는 인도와 중국처럼 우리도 차츰 강대국으로의 발돋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21C의 앞자락에서 전 세계, 온 나라가 한 동네처럼 신속하고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오늘날 세계 어떤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분단국가라는 오명을 벗어버리고, 우리가 국제사회에서의 그 위신과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될 것이며, 남한이 가지고 있는 근대적 기술과 북한이 지니고 있는 지하자원을 적절히 개발한다면 한층 더 발전된 모습의 하나된 우리민족, 우리나라의 모습을 찾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