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무리수와 실수 수업계획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이번 수업계획서는 A+를 받은 레포트로,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무리수와 실수 대해 준비하였습니다. 다양한 실생활 예와 심화문제도 포함되었기 때문에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습 목표
<무리수와 실수>
1. 실수의 뜻을 말할 수 있다.
2. 실수를 수직선 위에 나타낼 수 있다.

<주변에서 보이는 √2 >

□ 생활속에 숨어있는 ‘이상한 수’ √2


자연수만을 수라고 여기던 그 당시에 이러한 이상한 수(이런 수를 무리수라고 한다)의 등장은 아마도 큰 충격이었을 것이다. 유명한 수학자 피타고라스와 그의 제자들에게도 이 √2에 대한 문제는 너무 어려운 문제였고, 그 수의 존재를 인정하게 되면 그들이 지금까지 믿어오던 수체계가 흔들리게 되는 것이었다. 그들은 그 사실을 기밀로 감추었다. 이렇게 엄청난 무리수 √2를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 학생들에게도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피타고라스와 그의 제자들이 그랬듯이 √2는 심오한 수이지만 우리 주변에서 의외로 쉽게 발견되기도 한다. 몇 가지 예를 살펴보기로 하자.

사례1) 보도블록 속에 숨어있는 √2


거리를 걷다 보면 여기 저기 아름다운 보도블록을 보게 된다. 그 중에서 그림과 같은 보도블록도 볼 수 있다. 이 모양은 정사각형을 반으로 나눈 것을 이용한 것인데 이와 같이 우리 주변에서는 정사각형과 그 대각선을 자주 볼 수 있다. 한 변의 길이가 1인 정사각형의 대각선의 길이는 제곱하여 2가 되는 수, 즉 √2=1.4142135623...과 같이 한없이 계속되는 무한소수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