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 역사 교과서 한국사 서술과 왜곡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일본 역사 교과서의 한국사 서술 부분과 왜곡에 관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의 배경
1) 일본 사회의 우경화
2) 자유주의 사관

2.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의 실태
1) 임나일본부설
2) 일본의 식민지 정책

3.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의 시사점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과의 과거사 청산 등 한일 관계는 여러 면에서 얽혀있다. 특히 일본 역사 교과서의 한국사 서술은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지금의 사회에서 일본이 한국보다 국제적 우위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국제적 우위 속에서 일본은 역사 교과서 편찬에 있어 한국사 서술부분에 많은 왜곡을 가했다. 역사 교과서 왜곡의 문제는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관을 심어준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양국의 적대감을 더욱더 증폭시킨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일본은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 역사 교과서 왜곡을 행하고 있는 것일까?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의 배경과 실태 그리고 그것이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의 배경
1)일본사회의 우경화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의 배경은 일본사회의 우경화를 그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일본 사회는 전반적으로 급속한 우경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우익세력들은 ‘이제야 말로 일본 국가 및 일본 국민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야 할 때’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사회의 우경화는 무엇보다 자국중심주의, 국가주의, 민족주의 가치를 우선하는 사고가 강화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일본은 교육기본법을 개정하기 위해, 2004년 6월 초당파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신교육기본법’을 발표하였다. 그 내용은 전통과 문화의 존중, 애국심 함양, 도덕성 육성이다. 교육기본법이 개정되면 구체적으로 나타날 변화로는 국가 및 국익 중심의 교육과 애국심 강조,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행정과 국가권력의 개입, 현직 교직원에 대한 관리와 통제 강화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우익세력들은 일본이 저지른 과거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거나 미화하기 위해, 과거침략을 합리화하는 방향으로 역사교과서의 서술을 변경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일본의 우경화가 정당이나 국민여론 차원에서 별다른 저항이 없었던 것은 일본의 경제적 불황이 큰 몫을 차지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사회적, 개인적 불안이 민족주의와 뒤섞여 맹목적 애국심으로 단순화 되면서 대중의 지지를 얻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이원덕, “일본 우익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한국역사특강] 제24회, 2001
최갑록,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에 관한 연구], 2004
한양대 아태지역연구센터 편,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구도와 일본 사회의 우경화], 2001
송은설 [일본역사교과서 한국사 관련 내용 분석], 2001
박은영 [일본역사교과서의 한국사 왜곡 실태 분석],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