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 등장인물소개,줄거리,설명감상 비극의원인과이유
4대비극의 공통점

+
로미오와줄리엣이 4대비극에서 제외된 이유

목차

★[오델로(Othello)] (1604)
★[맥베스(Macbeth)] (1605)
★[햄릿(Hemlet)](1601)
★[리어왕 King Lear]

본문내용

(3) 리어 왕의 처절한 비극의 원인은 무엇보다도 지혜의 부족이다. 한 국가의 왕에게는 가식과 진실, 명과 암, 옥과 돌을 구별할 수 있는 명철한 지혜가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분별력이 결여되어 비극의 원인을 자초했다. 리어왕의 비극은 명철함의 결핍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프랑스군을 이끌고 온 코델리아의 선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간악한 에드먼드의 군대가 승리하는 데에도 있다. 결국 리어왕은 광증에 빠져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황야에서 헤매는 그의 모습은 글자 그대로 참담하다. 그가 황야에게 보고들은 것은 천둥소리와 번갯불이며 비바람과 무한히 펼쳐진 어둠과 하늘이다. 이렇게 자기분열의 고통 속에서 이윽고 인간의식의 부싯돌은 빛을 발하게 된다. 일종의 깨달음인 것이다. 허식에 눈이 가리어 인간 실존에 눈이 어두웠던 그는 비로소 명철함을 얻게 되고 신의 섭리까지도 의식하게 된다.

리어왕이 광증에 빠지고서야 인생을 올바르게 관조하게 되었듯이 글로시스터 역시 두 눈을 뽑히고 맹인이 되어서야 적자인 에드거의 효심을 깨닫는다. 다시 말하면 위선에 눈이 멀어 진실을 모르다가 뼈를 깎는 고통 속에서 마음의 눈을 뜨는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이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위대함과 숭고함은 가혹한 고난과 시련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삶의 진리를 셰익스피어는 리어왕의 죽음을 통해 절실하게 느끼게 해준다.

(4) <리어왕>은 1605년경에 집필되고 1606년에 첫상연된 것으로 보이는 비극이다. 고대 브리튼 야사(野史) 속의 일화에서 소재를 얻은 것인데 극은 배은(背恩)을 주제로 하여 병행하는 주(主)와 부(副)의 줄거리를 둘러싸고 전개된다.

늙은 왕 리어는 효성이 지극한 막내딸 코딜러어를 믿지 않고 오히려 부실한 맏딸과 둘째딸의 감언이설(甘言利說)에 속아 나라를 물려주었기 때문에 배신한 그 두 딸에게 쫓겨나 황야를 헤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