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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 체조활동 교수학습과정안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5학년 체조활동 스트레칭 3차시 지도안

목차

Ⅰ.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명 : 1. 맨손체조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지도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1. 움직임 교육 모형
2. 스트레칭의 목적
3. 스트레칭의 원칙
4. 스트레칭 체조를 할 때 지켜야 할 점

체육과 교수 ·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명 : 1. 맨손체조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근육과 관절의 운동 범위를 확대시키고 유연성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 체조를 학습하는 단원이다.
스트레칭을 통하여 특정 부위의 근육을 신장시키는 것은 몸의 유연성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균형 유지, 긴장 완화, 자세 교정, 민첩성 등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상당히 효과적이다. 운동 전에 실시하는 스트레칭 체조는 자신의 몸 상태를 알아보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운동 후의 스트레칭 체조는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 준다.
이러한 스트레칭 체조에는 몸의 탄력을 사용하는 동적인 스트레칭과 탄력을 사용하지 않고 점차적이며 지속적으로 스트레칭 범위를 늘려 가는 정적인 스트레칭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동적인 스트레칭은 경쟁의식이 높고 신체 조정 능력이 낮은 초등학생들에게는 매우 위험하므로 이 단원에서는 정적인 스트레칭만을 다루도록 하였다.
스트레칭 체조를 잘못하였을 경우, 오히려 몸에 큰 상해를 줄 수 있기에 이 단원에서는 먼저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나아가 도구나 시설물을 이용한 스트레칭 방법을 학습하며, 마지막으로 철봉 운동, 축구 등 여러 운동의 준비 및 정리 활동으로 알맞은 스트레칭 체조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것으로 차시를 구성하였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스트레칭 체조에 앞서 걷기, 가볍게 뛰기 등을 통하여 체온과 맥박을 약간 상승, 유지시킨 후 실시하여야 한다. 또, 일정한 형태의 자세나 동작을 획일적으로 강요하지 말고, 개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편안한 자세를 유지한 상태로 근육을 이완시키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특히, 무리하게 몸의 탄력을 이용한다거나 일부러 과신전시켜 인대와 관절, 근육에 더 큰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해야 하고,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자신의 능력에 맞게 활동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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