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말랑하고 쫀득한 세계사 이야기 3. 산업혁명에서 21세기까지. 서평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기술을 테마로 서술된 세계사 책인 말랑하고 쫀득한 세계사 이야기의 내용 요약과 관련 그림이 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이해관계속에서 발전하는 기술
.부의 표현, 후원
.믿음을 위해 시작한 항해
.부족한 인력을 대체하는 新동력, 증기 기관
.전쟁은 기술의 아버지 Ⅰ
.전쟁은 기술의 아버지 Ⅱ
.전쟁은 기술의 아버지 Ⅲ
.대결의 기술, 우주 경쟁
.20C의 기술

3. 마무리 하는 글

본문내용

I. 들어가는 글
『말랑하고 쫀득한 세계사 이야기』는 기술을 테마로 세계사를 서술해 나간다. 이 책은 산업혁명부터 현재까지의 기술과 사회를 적어나가고 있다. 여기서 서술된 세계사적 사건과 기술과의 연관성은 내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이었다. 때문에 세계사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시각을 가져볼 수 있었다. 하지만 모든 사건이 `기술에서 비롯되었다` 보다는 `기술 발전의 영향이 있었다`라고 보는 편이 나을 것이다. 기술이 발전되는 것은 하나의 방향이지만, 용도에 대한 인간의 선택에 따라 기술은 다양한 속성을 가지게 된다. 때문에 기술이 세계사에 연관을 갖게 된 것은 선택에 의한 것으로 보아야한다. 단적인 예로, 제 1차 세계대전에서 무선 전신, 비행기, 수혈 같은 것이 전쟁을 위해서 사용되었지만, 평화로운 시기에도 역시 유용한 기술이라는 점에서 기술은 `동전의 양면`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 각 시대별로 기술이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과 이해관계를 알아보고 책에 서술된 세계사와 기술과의 관련성은 어떠한 선택에서 비롯되었는지 그리고 기술이 미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자.

I. 이해관계에 의해 발전하는 기술
부의 표현, 후원
15C 르네상스시대에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이었던 이탈리아 북부에서 부자 혹은 권력가들은 건축, 조각, 그림으로 자신의 부와 안목을 자랑하고자 했다. 그들은 `후원`이라 불리는 주문 제작 방식을 통해 자신의 부를 과시할 수 있었고, 당시의 장인과 예술가들은 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두 집단의 이해관계가 성립되어 예술가들은 재정적 안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법의 도입에도 열을 올릴 수 있었다. 후원자들은 건축과 공학 역시 후원했으며 1471년 피렌체가 특허를 주는 제도를 도입하여 새로운 기술 발전은 적극적으로 지원되었다. 당시의 이탈리아는 늘 전쟁 중이었다. 전쟁은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있다. `무기전쟁 vs 건축전쟁`이다. 무기전쟁은 화기과학, 곧 탄도학을 발전시켰다. 그리고 대호기술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응하기위한 능보설치 기술 역시 발전하였다. 건축전쟁은 도시의 부와 명성을 자랑하기위해 아름다운 공공건물과 기념물 등의 건축으로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말랑하고 쫀득한 세계사 이야기.
네이버 백과사전 (이미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