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선교학 총론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5.30 워드파일MS 워드 (doc)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 선교학 총론 서평.

목차

Ⅰ.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AD 500년 이전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3) 종교 개혁 이후로부터 18세기 말까지
4) 18세기 말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2. 선교학의 신학적 정립
1)신학적인 범주가 있다.
2) 역사적인 범주가 있다.
3) 타무화권 교회 설립 미치 교회 성장 범주가 있다.

Ⅱ. 현대 선교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학자들

Ⅲ. 현대 선교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Ⅳ.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

Ⅴ. 오순절주의가 현대 선교학에 미친 영향

Ⅵ. 서평

Ⅶ. 적용

본문내용

Ⅰ.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선교학이 신학 분야에서 독자적인 학문 분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한 세기를 조금 넘는다. 지금은 구미 교회에서 선교학이 중요한 신학의 학문 분야로 자리 잡아 연구되고 있으며 많은 선교 대학원이나 전문 학술 연구기관들이 존재하고 있다. 신학 분야게 있어 선교학이 독자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자리를 잡은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으나 교회의 존재 의미가 궁극적으로 선교이기에 지상에서 교회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선교가 시작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필자는 이런 관점에서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추적하며 선교학이 신학 분야에 독자적인 학문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이 언제부터였는지를 고찰하고 있다. 또한 현대 선교학이 형성되는 데 있어서 신학적으로 기여하고 이를 발전시킨 제 인물들을 역사적으로 조망하여 선교학의 의미를 신학적으로 정립하고 있다.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AD 500년 이전
초대교회로부터 시작해서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이후 서로마가 멸망한 시기를 일반적으로 교회사가들은 AD 500년으로 규정한다 이 가간 도안에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이런 점에서 초대 교회의 기원과 그 성장 역사를 보여 주는 신약성경을 ‘선교이 책’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광의적인 의미에서 구약성경까지 포괄하기도 한다.
초개 1-2세기의 교회 사역에 대한 모습을 보여 주는 『디다케』(Didache)는 순회 전도자에 대한 지침을 언급하고 있다. 거기에 보면 참된 순회 전도자는 특별한 이유 없이 어느 특정인의 집에 이틀 이상을 머무르지 않을 r서이요 삼 일 이상 머무르면 거짓 일꾼이라고 되어 있다. 또한 단지 음식 뿐이 아니라 돈까지 요구하면 그것도 거짓된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렇듯이 이 기간의 선교란 복음의 본체론적 생명력이 교회의 자발적인 헌신과 순종으로 역동성 있게 각계 각층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파되어지는 양상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