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3학년 읽기교과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3학년 읽기교과서 전단원에 걸쳐서 분석한 내용입니다!!
분석 부분 교과서 장면도 스캔하여 들어있습니다^^

제가 직접 쓴 분석내용입니다.

목차

<Ⅰ.첫째마당 - 함께 열어가는 세상>
< Ⅱ.둘째마당 - 마음으로 보아요. >
<3. 셋째마당 - 생각하는 생활>
<4. 넷째 마당 -우리들의 꿈>
<5. 다섯째 마당 - 앎의 즐거움>

본문내용

<Ⅰ.첫째마당 - 함께 열어가는 세상>

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이 대단원은 ‘글자는 같지만 다른 낱말’ 이나 ‘뜻이 어려운 낱말’ 이 글에서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설정되었다. 이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내용은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와 “내용을 확인하며 글을 읽는다.” 와 연관되며 이에 따라 대단원 목표와 소단원 목표가 적절히 설정되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단원 목표는‘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줄거리를 간추릴 수 있다’인데 이 목표는 전체와 부분을 아울러서 보는 능력을 요구한다. 초등학교 3학년의 경우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이는 아직 전체와 부분을 조망하는 능력이 형성되지 못한 단계이다. 따라서 이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지 않으며, 이 두 가지 활동은 서로 연계성이 적으므로,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이 필요한 줄거리를 간추리는 활동을 다른 대단원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현장에서 적용할 경우 소단원의 내용들이 좁은 범위로 한정되어있어 학생의 사고활동을 제한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단원‘서로를 생각하며’에서 글자는 같지만 뜻이 다른 낱말로 “눈, 전기, 말” 등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낱말들의 수가 너무 제한적이며 3학년 학생들이 이미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 여겨지며 학습자의 수준보다 난이도가 낮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성취동기를 자극하는 지적인 성취에는 도움이 적을 것이라 생각된다. 학습자의 수준보다 한 단계정도 높은 수준의 단어들로 다양화하여, 지적인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 대단원은 국어과 교육내용 체계로 분류해보면 ‘읽기의 실제 - 친교의 글 읽기’에 해당하는데, 이에 대한 대단원 목표 설정이 단순히‘ 줄거리를 말할 수 있다.’로 제시되고 그에 따른 친교적인 목표제시가 전무하다. 낱말의 뜻과 아울러, 단원에서 배운 낱말들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친교활동이나 친교의 방법에 대한 구체화된 내용과 목표가 추가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