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 - 시민학교와 대학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철학과 교육사 시간에 제출한 과제입니다.
중세시대교육 중에서 시민학교와 대학의 발생에 대한 부분입니다.

목차

3. 시민학교와 대학의 발생
1) 시민학교의 발생
(2) 도제교육
(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2) 대학의 발생
3) 중세 대학의 특징

본문내용

1) 시민학교의 발생
11세기 후반, 유럽에서는 기독교인이 회교도를 몰아냈으나 동쪽에 위치한 비잔틴 제국은 강해진 이슬람 세력에 의해 아시아 영토를 모두 상실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잃어버린 땅(성지 팔레스티나, 예루살렘)을 회복하기 위하여 비잔틴 황제는 원조를 요청하였고, 로마 교황은 십자군을 결성하여 제 1차 십자군 원정을 시작으로 하여 8차례에 걸친 원정을 하였다. 카톨릭 교회의 이슬람교에 대한 성전으로 행해진 십자군원정(1096-1270)은 서유럽 문명이 기초하고 있던 농업 경제체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상업이 부활하고 도시 경제가 성장하여 도시민은 새로운 계급을 형성하였다. 도시민(bourgeoisie)은 대체로 상인과 수공업자로 양분되어 ‘시민계급’ 이라는 새로운 사회계층이 탄생되었고, 각각 조합(gild)을 형성하였고, 이를 통하여 경제활동과 생산에 종사하였다. 집단적으로 자신들의 경제적 생활을 규제하는 자치권을 점차로 획득하게 되었다. 도시민들이 자치권을 획득하였다는 것은 유럽사에 하나의 새로운 계급, 매우 강력하고 자주 독립적이며 자신만만한 계급이 성장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들의 관심은 기사계급과 달리 전쟁에 있지 않고 상공업에 있기 때문에 사회, 경제적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도시민이 하나의 강력한 사회세력으로 등장하게 됨에 따라 봉건체제는 몰락하고 중세가 막을 내리게 되었으며 아울러 근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중세도시의 자유와 자치권의 획득에 있어 앞장선 것은 상인과 수공업자의 조합이었다. 조합은 도시민의 이익 또는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조직으로 고용문제, 생산품 가격 및 노임의 통제 그리고 생산과 판매에 관한 규제를 목적으로 하였다. ‘상인조합’ 은 공동의 이익과 안전을 도모하는 일종의 친목단체이기도 하였다. 상품이 수송 도중 난파를 당하거나 도적을 만나 상실되었을 때 이를 지원하고, 회원이 사망하였을 때는 장례를 치루고 유가족을 돌보았다. 또한 종교적인 단체로서 기능하기도 했으며, 구성원의 경제적 활동도 엄격하게 통제하였다.
상인, 수공업자들은 이제까지의 성직자나 기사계급과는 다른 교육을 필요로 하였고, 이에 의해 학교를 설립하였다. 이 학교들은 순수한 개인사업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