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식투자를 위한 기본적 분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영학과 4학년(제가4학년^^;)이 증권투자관련 수업에서 레포트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일반 인터넷 자료 깔짝 긁어온거아니고 도서관에서 책찾아가지고
그래프 스캔까지 해서 올린 레포트입니다.
저희는 기말대체 레포트였는데 교수님께서 만점주셨구여
내용은 목차에 나온그대로 입니다.
구입하셔도 정말 후회안하실거에여^^
많이 활용하세여

목차

1.전체요약

2.서론
주식투자를 위한 기본적 분석

3.본론
경제지표와 주가의 변동
1)부동산시장
2)국제수지
3)엔화의 움직임
4)외환보유고
5)고유가
6)출하지수

글로벌 시장 동향의 분석
1)다우존스 산업지수와 S&P500지수
2)금리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3)미국 국채 수익률과 주가의 관계

투자시 확인해야할 업종별 지표들
1)실물경기의 나침반-다우운송지수
2)세계 경기의 풍향계-BDI지수
3)수출주의 모멘텀을 좌우하는 환율
4)증권업주를 위한 주가지수

4.결론
기본적 분석을 모르는 주식투자자에게 미래는 없다

5.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제지표와 주가의 변동

1) 부동산시장

한국 주식시장은 2007년 7월 25일 사상 처음으로 2천 포인트를 넘어 섰으며, 그 기세는 계속 승승장구할 듯 했다. 하지만 2007년 8월16일 코스피지수가 125.91포인트나 폭락했고, 2007년 8월 한달동안 외국인 투자자들은 약 8조 7천억원이나 되는 주식을 매도하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 쓰나미는 축제 분위기에 있던 국내 주식시장을 난장판으로 만들었다.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고, 곧 세계 주식시장도 곤두박질쳤다. 이것이 바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다. 미국발 금융위기는 부동산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비우량 주택담보대출을 말하는데, 미국의 금융회사들이 주택경기가 좋던 시절에 신용도가 일정 기준 이하인 저소득층, 즉 서브프라임 등급에게 무분별하게 주택담보대출을 해줬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일반적으로 프라임 등급보다 대출 금리가 2~4% 정도 높았는데, 부동산경기가 침체되자 대출금이 주택가격을 웃도는 상황이 연출되었다. 그 결과 연체율과 채무불이행률이 증가했고, 대출금을 상환 받지 못한 은행들이 유동성 위기에 처하게 되면서 마구잡이로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했던 금융회사들의 부실화가 급속히 이루어진 것이다. 이처럼 미국의 부동산경기 침체는 주식시장 침체가 일어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자본이 부동산시장에서 빠져나가기 시작하면 곧이어 주식시장에서도 빠져나가기 시작한다. 이러한 점에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의 관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단기적으로 볼 때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의 움직임이 다르다고 착각할 수 있는 이유는 현금 유동성 차이 때문이다. 부동산은 현금화 하는데 유동성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경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등락이 크지 않지만, 주식은 즉시 현금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기에 영향을 트게 받아 등락이 크게 나타난다. 또한 부동산시장은 경기뿐만 아니라 인구구성 변화와 정부 정책 등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주식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적 분석법 저자. 이승언 2008.12.20 원앤원북스
개인 투자자를 위한 최진식의 주식 경제학 저자. 최진식 김지완 2008.06 프롬북스
대한민국 재테크사 저자. 김대중 2005.07 원앤원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