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내 해양 자원의 개발 현황과 전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내 해양 자원의 개발 현황과 전망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심해저 광물 자원 개발
- 망간단괴
- 망간각
- 해저열수광상

2) 국내 대륙붕 석유/천연가스 개발
- 동해 가스전

3) 가스하이드레이트 개발
- 가스하이드레이트

본문내용

1) 심해저 광물 자원 개발
- 우리나라의 심해저 자원 개발은 2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는 한국의 21세기 첨단 산업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원동력인 핵심 전략금속의 장기,안정적 공급원을 확보하였다는 것이고, 둘째는 거대 종합 자원개발 사업으로서 해양과학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관련산업에 대한 기술파급효과이다.
ㄱ. 망간단괴 : 해수 및 퇴적물에 있는 금속성분이 해저면에서 물리, 화학적 작용으로 침전되면서 형성된 직격 3~25츠 크기의 감자모양의 금속산화물로 40여 종에 달하는 유용금속을 함유하고 있다. 함유금속 중 상업적 관심이 높은 금속은 코발트, 니켈, 구리, 망간 등 4대 전략금속이다. 이러한 망간은 그 가치로 인하여 “검은 황금” 또는 “바다의 검은 노다지”라고 불리고 있다. 망간단괴가 함유하는 4대 금속은 그 수요가 정밀 부품기계 및 첨단 산업 소재 등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고도의 정보 산업사회가 되면서 그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대 금속수입국 가운데 하나로 1996년 유엔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6위의 4대 금속 수입국이다. 우리나라가 설정할 예정인 최적채광지역의 망간단괴 잠재력은 최소한 4억 2천만 톤에 이르며, 연간 300만 톤의 망간단괴를 채광할 경우 30년간 상업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4개 금속의 국내 수요를 충당하고 잉여자원은 해외에 수출함으로써 당당한 자원보유국으로서 또한 자원수출국으로서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