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지 경영학 독후감 / 서평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국지 경영학 독후감 / 서평

목차

● 저자의 배경
● 책 요약 내용
● 서평 / 감상

본문내용

● 저자의 배경
진주고와 부산대 상대를 졸업하고 1962년 한국일보 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972년 중앙일보로 옮겨 논설위원, 경제부장, 편집국장을 지냈다. 1988년 중앙경제신문(중앙일보에 합병) 창간에 참여하여 편집국장과 주필을 역임했다. 1994년 중앙일보 중앙경제신문 주필 겸 편집인을 마지막으로 언론계를 떠나 1년 동안 일본 게이오(慶應) 대학과 일본경제연구센터에서 일본경제정책과 기업경영사에 대해 연구 생활을 했다. 1995년 삼성경제연구소 대표이사 소장으로 취임하여 2005년 부회장으로 떠나기까지 10년간 연구소에 재직했다. 그가 재임하는 동안 삼성경제연구소는 국내 정상의 민간 싱크탱크로 발돋움했다. 지금은 일선에서 은퇴하여 삼성전자 상담역으로 있으면서 경제와 경영에 관한 글을 쓰고 있다. 일찍부터 삼국지에 관심을 가져 한국과 일본의 여러 판본과 각종 자료를 섭렵하고 삼국지 현지답사도 몇 차례 다녀왔다. 지금도 수시로 삼국지 현장을 탐방하고 삼국지 기행문을 쓰고 있다.
● 책 요약 내용
1800여 년 전 후한 말, 치열한 투쟁 속에서 삼국의 지도자들이 어떻게 나라를 건설하였고, 어떤 방식으로 나라를 키워나갔는지를 살펴본다. 경제전문가, 최고경영자로써 쌓은 경험들과 노하우를 ‘삼국지’와 결합하여 개인과 기업의 성공을 위한 각종 전략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삼국지』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명쾌하게 풀어냈다. 『삼국지』에는 모든 것이 들어 있다. 넓은 중국 땅을 무대로 서기 2세기 말엽부터 근 100년간 스케일 크게 벌어지는 장대한 드라마다. 영웅호걸들의 재미있는 무용담뿐만 아니라 세상 이치에 관한 것이 다 들어 있다. 위·촉·오 삼국 지도자인 조조, 유비, 손권의 천하경영과 용인술을 통해 오늘날 경영의 해답을 찾아본다. 조조는 냉철한 판단력을 지닌 위대한 CEO로, 유비는 인정과 의리로 인재를 포용한 깊고 큰 그릇의 CEO로, 손권은 수성(守成)의 명 CEO로 표현한 다음, 이들의 행적을 하나하나 따라가 보며, 현대 기업에 맞는 조직의 경영비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