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적 실존으로서의 자신의 자아정체성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치적 실존으로서의 자신의 자아정체성에 대해서 쓴 논문 형식 레포트 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정치적 영향과 인간의 삶
나. 정치적 무관심과 그 해결방안
다. 정치 참여 방법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대 대선 20대 투표율은 그야 말로 놀라운 수치, 20%도 채 되지 못한 19.2%였다. 우리에게, 특히 대학생 신분으로서, 20대로써의 나에게 있어서 정치적 무관심은 소위 우리가 쉽게 웃으며 얘기하는 쿨(cool)한 것인가? 어떻게 우리는 이런 지경에 이르도록 정치에 대해서 무관심하며 정치에 대한 자신의 정체성과 개인의 중요함을 발견하지 못한 것일까?
정치참여란 "정치적 결정에 영향을 주려고 의도하는 일반시민들의 행위, 즉 가치의 권위적 배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정치권력은 소수지배자의 수중에 있었으며, 다수의 피지배자는 정치적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보통이었고, 또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 이것을 ‘전통형 무관심’이라 부른다.
그런데 근대 이후 민주정치의 발전과 선거권의 확대를 통하여 일반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반대로 정치적 무관심이 확대되어 나갔다. 이것을 ‘현대형 무관심’이라 부른다. 오늘날 정치기구의 확대, 정치현상의 복잡화, 기술발달에 의한 사회환경의 신속한 변화, 소비문화의 발달 등은 대중의 무력감을 더해 주는 한편 많은 비정치적 관심의 대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서 정치적 무관심의 증대는 기존의 정치체제의 존속에 유리한 지반을 제공하거나 특수상황하에서는 비합리적인 행동주의로 역전하여 파시즘의 지반이 되는 경우도 있다.
정치적 무관심은 정당정치와 의회정치를 침체시키며, 무책임하고 부패한 정치를
낳고 정치체계의 능력을 감소시킨다. 정치체계가 원활히 작동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고, 또 투표와 같은 참여형태는 시민의 권리이자 의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치 참여의 수준이 높을수록 발전된 민주사회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웅진외,[현대정치학강의]2007,명지사
-박종현역주,[플라톤의 국가]1997,서광사
-최낙관,[시민단체의 정치참여와 개혁]2004,자유기업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