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교육의 관한 여러 관점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주의 교육에 관한 여러가지 관점(자유주의, 마르크스,사회주의,급진적,정신분석학적,후기구조주의적 관점 들)들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관점을 한가지 선택하고 이 관점에서 여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시오 (A4, 11포인트,줄간격 160, 용지좌우여백 25씩 3~5장 정도)

*개인적인 생각(필요성의 이유)
억압과 종속은 여성의 오랜 문제 점으로 자리 잡았었다.
이러한 오랜 관행들은 가부장적인 문화, 여성편력주의가 여성들 자신에게도 깊은 뿌리가 내린 것이 사실이다. 여성의 심리상태가 경제가 어려울 때 빨리 결혼해야 된다는 생각 자체가 좋은 예라고 하겠다. 커리어 우먼이 각광을 받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진 오늘날 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여성들 모습에서는 ‘난 여자니까’, ‘남자는 무서우니까’ 등의 심리적인 압박이 자리잡고 있는 것만 해도 안타까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것들에 우리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뿌리부터 뽑아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분명이 있다. 근력적인 부분부터 생리학, 심리적인 부분들 또한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일수 있는 자세부터가 중요하다. 하지만 ‘차이는 있으나 차별은 용납되지 않는다‘ 라는 생각이 뒷받침이 되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의 남자는 군대를 다녀온다. 그리고 사회생활에서 인정을 받고 강한 정신력과 생활력으로 무장한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강한 정신력은 여성에게도 지금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본다. 심리적으로 강한 자신을 배양 해야지 살아남을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해야 할 것이다. 물론 남성이 군대에서 받는 정신교육과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될 것이다. 이는 육체적으로 여성의 몸이 약한데 유격훈련을 남성과 똑같이 시킨다는 것과 같은 잣대이므로 여성에 맞는 환경제공과 여성만의 학습방법이 뒤따라 줘야한다는 것이다. 여성만이 다니는 대학교가 있는것도 그만큼 여성만의 교육공간이 중요하다는 예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