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 진단 검사 결과 분석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1. 학생 정보 특성
2. 특수교육 요구학생으로 의뢰된 과정
3. 정밀검사 선정
KEDI-WISC , 기초학습 기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지역사회적응검사, K-CBCL, 사회적기술 평정척도 (SSRS)
4. 진단 검사 결과 및 해석
5. 기능적 행동 사정
6. 개별화 교육 계획

③ 결과해석
진훈이는 IQ가 40이하로, 조정된 정신연령을 구하기 위하여 40이라고 가정하였다. 생활연령은 10세 4개월이므로 개월로 바꾸면 124개월이다. 조정된 정신연령의 공식에 의거하여 계산하면 40/100 × 124 ≒ 50(4년 2개월)이 된다.
우선 학년 규준에 따라 검사 결과를 보면 바람직한 학년 배치 수준은 1.6학년으로, 이는 진훈이가 1학년 여섯째 달의 아동들의 평균 수행수준을 가졌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진훈이의 실제 학년(5학년)보다는 무척 낮은 수준이다. 셈하기, 읽기Ⅱ, 쓰기 능력은 학년 배치 수준보다 높고, 읽기Ⅰ은 같으며, 정보처리 능력은 학년 배치 수준보다 낮음을 알 수 있다. 학년 규준 백분위점수는 5개 검사 모두 하위 10% 이하에 속하고, 전체 점수의 백분위는 하위 4%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목차

1. 대상 학생 정보 & 특성
2. 특수교육 요구 학생으로 의뢰된 과정
3. 정밀검사 선정
ⅰ. 지능검사 ☞ KEDI-WISC
ⅱ. 학습검사 ☞ 기초학습기능검사
ⅲ. 적응행동 검사 ☞ 사회성숙도검사(SMS), 지역사회적응검사(CIS-A)
ⅳ. 사회성 검사 ☞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SSRS)

4. 진단 검사 결과 보고 및 해석
5. 종합 결론 및 특수교육 요구 학생 판별
6. 기능적 행동 사정(FBA)
7.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계획(IEP)

본문내용

▣ 대상 학생의 특성 (현재 2008년)

인지적 특성
ㆍ사물의 이름을 70%가량 알고 있다. 그리고 짧은 문장을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보이지 않으나, 문장이 길어지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ㆍ색을 구분할 수 있고, 숫자는 30까지 셀 수 있다. 한자리수의 덧셈과 뺄셈, 그리고 두 자리 수의 덧셈은 가능하지만 두 자리 수의 뺄셈 같은 경우에는 앞자리 수를 빌려와서 하는 계산(ex. 23-9)은 하지 못한다.
ㆍ한가지의 지시사항만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교사가 두 가지 일을 한꺼번에 부여한다면 어쩔 줄 몰라 한다.(ex. 화분에 물을 주고, 빗자루로 쓸어라. )


정서적 특성
ㆍ소심한 편이다. 활동시간에 선생님께 꾸중을 듣는 일이 생기면 그날 하루 종일 무표정한 얼굴로 말이 없다.
ㆍ두려움이 많다. 높은 곳에 올라가기를 꺼려하며 처음으로 겪게 될 일이나 스스로 위험하다고 느낀 경우 꼼짝 하지 않고 운다. 그래서 익숙한 학교 안에서는 매우 활동적이나 밖에 나가면 (선생님의 말씀을 빌리면) 아무것도 못하는 어린아이가 된다고 한다.


신체적 특성
ㆍ현재 20살이지만 초등학교 때의 키 그대로이다. 그리고 소근육의 발달이 좋지 않아서 가위질이나(가위로 종이나 꽃가지는 자를 수 있다) 작은 사물을 가지고 활동하는 섬세한 작업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ㆍ계단을 잘 오르지 못한다. 난간이 없는 계단을 오르려고 하면 양 다리를 질질 끌다시피 해야 혼자 겨우 오를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
ㆍ의사소통 능력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학급에서 유일하게 완전한 문장(단문장)을 구사한다. 그러나 말소리는 정확하지 않다. 또한 음성 크기도 작아서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았다.


행동 특성
ㆍ심부름을 좋아해서 선생님이 지시하신 일을 즐겁게 수행한다. 우유 당번을 맡고 있으며, 수확한 작물이 있을 때에는 교장 선생님께 갖다 드리는 일을 도맡아 한다.
ㆍ다른 사람의 일에 참견이 무척 많은 편이다. (별명이 과장님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