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핵심인재제도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21세기는 사람의 머리로 싸우는 두뇌전쟁의 시대이다. 미래의 주력 산업은 나날이 기술 중심으로 재편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21세기에는 모든 지식과 정보가 1등에게만 모이게 되므로 약자는 더욱더 약해질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기업이 핵심인재를 어떻게 유인하고 개발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달라질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핵심인재의 유입과 유출은 향후 기업경쟁의 판도를 좌우하여 그들을 유인할 수 있는 기업은 번창하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급속히 쇠퇴하게 될 것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GE’의 전 회장 젝 웰치가 “나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데 시간을 보낸다. 인재가 일순위이고 전략은 차 순위이다.”라고 말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선진기업의 핵심 인재 제도
⌙ 사례 1. GE
⌙ 사례 2. SONY
⌙ 사례 3. 삼성

⌙ 핵심인재의 조건 (인재상)
⌙ 핵심인재 확보 · 육성전략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1. 선진기업의 핵심 인재 제도
선진기업들은 미래지향형 핵심 인재상을 설정하고 이들을 확보하고 육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성, 지적역량 등과 함께 조직 충성심, 도덕성, 인간적인 매력을 중시하고 주어진 과업의 수행보다는 기존의 틀을 넘어서는 전략적인 통찰과 추진력을 강조하여 단기적 활용가능성보다 조직변화를 주도하고 기업의 미래 수익원천을 창출해 주기를 기대한다.


▶ 핵심인재 관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핵심인재 정의
핵심인재 선발
핵심인재 평가
핵심인재 보상핵심인재 육성

21세기는 한 사람이 천 명의 일을 대신하는 시대이며, 또한 노동시장이 자유로워 직장 이동이 어느 때보다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기업은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가.
첫째, 최고경영자의 인재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몰입이 필요하다. 인재의 발굴과 개발, 육성에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한다. 삼성의 경우 핵심인재의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인재 확보에 주력하고 있지만 다른 기업에서는 아직도 인재 확보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삼성전자의 경우 핵심인재 영입을 전담하는 팀까지 가동 되고 있다. 리스트에 오른 인재들을 영입하기 위해 아예 시스템을 만들어놓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인재개발도 전문화되어야한다. 선진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를 보면 이사부나 총무부에서 그 업무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아예 독립적인 인재개발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인재개발부서의 책임자도 회장을 비롯한 사장단이 직접 나설 정도이다. 그러나 한국기업들의 경우는 여전히 부장급 정도가 인재발굴에 책임을 지고 있을 뿐, 범 기업 차원에서 인재발굴에 나서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인력을 발굴할 때 훈련 대상, 육성 대상, 카운슬링 대상 등으로 분류하는 등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미비한 실정이다.
셋째, 인재육성은 회사의 가치관에 따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논문】
● 김영진, 핵심인제 개발상 조직화 연구, 2008
● 김학종, 금융사 핵심인제 제도 방안 도입, 2007. 2
[책]
● 홍하상/ 북폴리오/ 이건희, 세계의 인재를 구하다/ 2006. 1
【웹사이트】
●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kdi.re.kr/ 한국개발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