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의 특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특징을 적은 글입니다

목차

조선시대의 정치적 특징
조선의 경제적 특징
조선시대의 문화의 특징

본문내용

1. 조선시대는 유교 정치의 실현의 사회이다.
조선 왕조는 정치적으로는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유교의 덕치주의와 백성이 근본이 되는 민본 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왕도 정치를 추구하였다. 왕도 정치는 도덕과 윤리를 바탕으로 하는 정치로서 사회 질서를 중요하게 여겼다. 건국 초에 정도전의 정치사상과, 세종의 유교적 민본사상인 왕도정치를 내세웠다.
① 정도전의 정치사상 - 정도전은 훌륭한 재상을 선택하여 재상에게 정치의 실권을 부여하여 위로는 임금을 받들어 올바르게 인도하고, 아래로는 백관을 통괄하고 만민을 다스리는 중책을 부여하고자 주장하였다. 이에, 민본적 통치 규범을 마련하고, 재상 중심으리 정치를 주장하였으며, 불교를 비판하고(불씨잡변), 성리학을 통치 이념으로 확립시켰다.
② 세종은 안정된 왕권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유교 정치를 실현하였다. 왕권과 신권의 조화를 주장, 왕의 권한을 의정부에 많이 넘겨주는 의정부서사제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왕도 정치를 표방하였다. 왕도 정치란 인과 덕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로 유교에서 이상으로 삼는 정치이다.
2. 조선시대는 중앙 집권적 체제의 사회였다.
조선시대는 유교적 성리학을 국가통치의 이념으로 하는 중앙 집권적 체제의 사회였다. 고려시대보다 더욱 강력한 의미의 중앙 집권적 정치체제였는데, 이는 고려 말의 지배세력인, 권문세족이 권세에 힘입어, 농촌, 향촌까지 토지를 빼앗아 향촌사회가 혼란하였을 때, 중소 지주적 기반으로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이 더욱 더 안정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중앙 집권적 체제가 기반이 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이에 조선 왕조는 개국하자마자 유교적, 민본적 통치를 규범으로, 체제를 정비하였다. 중앙 집권적 체제는 경국대전으로 법제화 하였는데, 관료제 사회였다. 관리들은 문반과 무반으로 나뉘었다.
① 중앙 정치 체제의 정비 - 의정부-6조, 삼사 , 지방행정 조직
* 의정부는 재상들이 모여 국가의 중요한 일을 의논하던 합좌기관으로 국정을 총괄하였던 최고의 기관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