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엄마를 부탁해 독후감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엄마를 부탁해 독후감

목차

● 저자의 배경
● 책 요약 내용
● 서평 / 감상

본문내용

● 저자의 배경
1. 저자의 배경 (Biographical sketch)
저자인 신경숙은 1963년 1월 전라북도 정읍에서 초등학교 6학년 때야 겨우 전기가 들어올 정도의 시골에서 농부의 딸로 태어났다. 열 다섯 살에 서울로 올라와 구로공단 근처에서 전기회사에 다니며 서른 일곱 가구가 다닥다닥 붙어 사는 `닭장집`에서 큰오빠, 작은오빠, 외사촌누이와 함께 한 방에서 살았다. 공장에 다니며 영등포여고 산업체 특별학급에 다니다 최홍이 선생님을 만나 문학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그 후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1985년 『문예중앙』에 중편소설 「겨울우화」로 신인문학상을 받으며 등단하였다.
1988년 『문예중앙』신인상에 당선된 뒤 창작집 『겨울우화』를 내었고, 방송국 음악프로그램 구성작가로 일하기도 하다가 1993년 장편소설 『풍금이 있던 자리』를 출간해 주목을 받았다. 이외 그녀의 작품으로는『강물이 될 때까지』, 『오래 전 집을 떠날 때』, 『딸기밭』, 장편소설로는 『깊은 슬픔』, 『외딴방』,『기차는 7시에 떠나네』 『바이올렛』등 작품이 있으며, 이를 통해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말하고자, 혹은 다가설 수 없는 것들에 다가서고자 하는 소망”을 더듬더듬 겨우 말해 나가는 특유의 문체로 슬프고도 아름답게 형상화하여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잡았다.<출처 : 네이버>
● 책 요약 내용
늘 곁에서 보살펴주고 무한정한 사랑을 주기만 하던, 그래서 당연히 그렇게 존재하는 것으로 여긴 엄마가 어느 날 실종됨으로써 소설은 시작된다. 소설의 주된 내용은 엄마가 실종되었다는 소식에 달려온 자식들과 아버지가 잃어버린 엄마의 흔적을 추적하면서 엄마(아내)에 대한 과거의 기억을 복원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 소설의 내레이터는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이다. 총 4명의 내레이터가 등장하면서 딸(1장)―큰아들(2장)―아버지·남편(3장)―어머니·아내(4장)―딸(에필로그)로 시점의 전환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통해 각자에게 어머니 존재의 가치가 무엇이었는지 돌아볼 수 있게 해주며 각자가 간직한, 그러나 서로가 잘 모르거나 무심코 무시했던 엄마의 인생과 다른 가족들인 형제와 아버지의 내면과 인생을 그려내고 있다. 즉, 가족이지만 혹은 가족이어서 무심했던 서로 간의 인생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해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