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 모음 전이(Great Vowel Shift)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9.05.2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 모음 전이 규칙과 모형, 예시등을 설명해놓았습니다
대 모음 전이, 대 모음 추이,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세 영어시기에 강세가 있는 7개의 장모음 모두에 대해, 장음 위치가 1단 이상 높아지는 변화가 있었다. 동시에 단모음(單母音; 영어: monophthong)은 상당수가 이중모음화 되었다.
그 후 15세기 중엽 이후에는 활판 인쇄 기술이 향상되었는데, 덕분에 서적 등의 문서가 많이 보급됨에 따라 영어 어휘의 철자가 고정화되기 시작된 반면 발음은 변화가 지속되었다. 그리하여 현대 영어에서 많은 어휘의 음가와 철자가 일치하지 않게 되었다.
영어 모음의 변별적 자질(distinctive features)이었던 모음의 길이가 상실되고 모음체계가 재구성되므로 해서 그림의 법칙이나 베르너의 법칙에서 기술한 자음의 변화에 버금가는 음운상의 변화를 초래 하게 되었다. 대모음전이(Great Vowel Shift)란 후기중세영어의 모든 장모음들은 혀의 높이가 더 올라가게 되었고 입 모양이 폐쇄되어 발음되었다. 올라갈 수 있는 a: , e: , ɛ:, ɔ: o: 는 올라가게 되고 초기현대영어에 와서 전반적으로 높아졌으며 제일 높은 곳에서 발음되는 i:와 u:는 더 이상 올라갈 곳이 없기에 각각 이중모음 ei(ai)와 ou(au)로 변했다.

대 모음 추이는 방언에 따라 다르게 변화하였으나, 대체로 중세영어 후기에 이와 같은 음 변화 과정이 시작되어 18세기 말 표준영어에 이르기까지 계속 진행되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학자에 따라 세부적인 진행과정에 관해서는 의견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나, 적어도 이 음 변화 중의 일부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세대를 거쳐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