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 리어왕 - 나르시스즘을 분석하다.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바르벨 바르데츠키의 `여자심리학` 을 기초로 한 리어왕의 나르시시즘 분석.
*** 희극 리어왕을 나르시시즘을 기초로 분석하였다.

목차

1. 나르시시즘(narcissism)
2. 아첨을 좋아하는 리어왕
3. 코델리아를 통해 자신을 비추어 보는 리어왕
4. 사랑 앞에 무정한 리어왕
5. 자신을 자책하는 리어왕
6. 다시 인정받고 싶어하는 리어왕
7. 분노하는 리어왕
8. 나르시시즘을 벗어 버리려는 리어왕
9. 리어왕의 파멸
10. 리어왕의 죽음

본문내용

얼마 전 tv의 문화 프로그램에서 저자 ‘바르벨 바르데츠키’의 「여자 심리학」이라는 책을 소개하는 것을 보았다. 저자를 비롯한 일련의 의사와 치료사들은 겉으로는 강인함과 자신감을 표방하지만 내면을 들여다보면 콤플렉스와 상처투성이인 여성들의 심리치료를 맡아오던 중 그들의 겉과 내면의 ‘극과 극’이 거식증, 폭식증, 구토증 등 섭식 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해당 환자들을 위한 치료지침을 개발했다. 당시 지침 개발에 참가한 그들은 섭식 장애를 앓는 환자들 중 유독 여자가 많다는 점, 그리고 섭식 장애가 자신감 부족, 대인관계 장애 등과도 높은 연관이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여성적 나르시시즘’이라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이 책은 이 개념을 바탕으로 자신감과 열등감이라는 두 극 사이에서 방황하는 여성들의 심리를 파헤친다. 나는 이 책에서 소개된 나르시시즘에 주목했고, 그 나르시시즘을 바탕으로「King Lear」의 나르시시즘적 심리변화를 살펴보았다.


1. 나르시시즘(narcissism)
‘숲의 요정들은 아름다운 청년 나르시스를 흠모했다. 그리고 누구의 사랑도 거부하는 그의 무정함에 상처 입은 요정들은 복수의 여신을 통해 그에게 벌을 내린다. 어느 날 한적한 호숫가에서 나르시스는 물 위에 비친 아름다운 청년에게 반해 그를 잡으려 한다. 그러나 손끝이 닿으면 물빛은 흐려지고 대상은 사라졌다. 아무도 사랑하지 않던 그의 가슴이 슬픔으로 가득 차 올랐으나 물 위로 흩어지는 눈물 방울은 물 속의 연인을 도망가게만 할 뿐이었다. 빤히 그를 바라보면서도 잡으려면 도망치는 연인 때문에 나르시스는 마음이 황폐해지고 메말라 물 속에 빠져 죽고 만다.’
요정들의 복수는 끝났다. 그러나 나르시스의 죽음은 올림포스 산 아래 살고 있는 후세 사람들에게 영원히 그리고 가장 많이 말해지는 위대한 전설을 낳는다. 그토록 보편적인 인간의 비극을 온몸으로 실천했기 때문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이유를, 사랑하고 또 사랑하는 이유를 그는 말해준다. 빤히 보이지만 잡으려고 애를 써도 언제나 원점에 서 있는 삶. 권력도 연인도 삶의 목표도 닿는 순간 저만큼 물러난다. 죽는 순간까지 목표를 세우고 사랑을 얻으려 하지만 마침내 죽음이 찾아오면 허무 속에서 그는 말한다. 이것이 그 많은 유혹들의 끝인가? 그래서 이 삶에 긴 이별을 고하면서 또 다른 삶을 믿는다.

참고 자료

바르벨 바르데츠키의 `여자심리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