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고관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28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재고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자세한 관리법에 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재고의 기능

Ⅱ. 재고관리의 시스템화
(1) 재고계획의 예측
(2) 예측의 시스템화
(3) 재고계획과 생산계획
(4) 독립수요와 종속수요의 재고계획
(5) 총괄재고의 통제

Ⅲ. 재고의 보유방법
(1) 안전재고의 관리
(2) 운전재고의 관리
(3) 사장재고의 관리
(4) 총괄재고의 관리

Ⅳ. 재고관리의 개선방안
(1) OP시스템
(2) Two-bin시스템
(3) ABC관리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재고의 기능
▷ 재고는 필요악인가
‘재고는 필요악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재고는 본래 있어서는 안되는 것이나 어쩔 수 없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이 말의 의미가 정말 맞는 것일까? 공급측면에서 보면 옳을 수도 있다. 그러나 고객만족을 포함한 종합적인 입장에서 보면 그렇게 간단히 넘어갈 문제는 아니다.
시장에서 재고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 모든 제품을 주문 받음과 동시에 생산한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 이 경우 소비자들은 제품이 생산되기까지 몇날 며칠이건 기다려야 할 것이며 불만만 쌓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불만은 결국 생산자에게 돌아간다. 따라서 생산측면에서 볼 때 재고를 완전히 없앤다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이처럼 재고는 생산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물론 낭비되는 재고는 논외의 문제이다.
재고의 기능을 제대로 살리면서 적장한 재고수준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고도의 관리가 필요하다.

▷ 재고의 완충기능
재고의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공장의 생산성이 크게 달라진다. 재고의 가장 본질적인 역할은 완충기능으로서 이러한 완충기능을 잘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① 로트효과
1회당 생산수량을 크게 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1회에 제품 100개를 생산할 경우는 재고와, 10개씩 10회로 나누어서 생산할 경우에 생기는 재고를 비교하면 확실히 후자 쪽이 유리하다. 다시 말해 재고를 보유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② 예측오차의 보완
재고는 예측오차를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즉, 예측에는 오차가 생길 수 있는데 재고가 있다면 예측을 잘못함으로써 발생하는 부족을 충당할 수 있다.
③ 납기 확보
재고를 보유하게 되면 납기를 확보할 수 있다. 주문을 받았을 때 재고가 있다면 즉시 납품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④ 부하의 조정
고객으로부터의 주문량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공장의 업무 또한 불규칙적이기 마련이다. 따라서 고객의 주문을 예상하여 미리 생산한다면 일시적으로 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부하부족이 충당될 뿐만 아니라 과부하도 경감할 수 있다. 즉, 재고에 의한 부하의 조정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생산관리』, 타나카 카즈나리 지음 ; 홍성수 편역, 서울 : 새로운 제안, 2005
『생산운영관리』, 안영진 ; 유영목 공저, 서울 : 博英社,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