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정치와 이주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9.05.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제정치와 이주

목차

1. 독특한 그리고 새롭게 창조된 중화민족 개념

2. 중화민족주의에 기초한 정치-사회의 변화

3. 중국정부의 기본적인 대 조선족 정책 노선
1) 중화민족의 일원으로의 편입 (1945-1957)
2) 중화민족으로의 동화과정 (1957-1978)
3) 제 3 아이덴티티의 형성과정 (1992- )

4. 한인계 중국인 사회의 변화와 중국 정부의 정책
1) 민족주의와 관계된 것
2) 종교활동과 연결된 것
3) 노무수출과 연결된 것
4) 탈북자 문제와 연관된 것,
5) 경제적 관계와 연관된 것

5. 결어와 전망

본문내용

10여년간 중국과 조선족 관계로 발생한 이슈들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민족주의와 관계된 것,
2) 종교활동과 연결된 것,
3) 노무수출과 연결된 것,
4) 탈북자 문제와 연관된 것,
5) 경제적 관계와 연관된 것 등이다.

1) 민족주의와 관계된 것
민족주의와 연관된 것은 일부 한국인 관광객의 중국내에서의 활동과 연관되어 있다. 백두산 천지에서 태극기를 휘두른다든지, 조선족에게 만주땅은 우리 땅이라는 발언을 한다든지 함으로써, 조선족의 정치적 민족주의를 고취시킨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치적 민족주의 가능성에 대해서 중국 정부는 몇 차례 한국 관광객의 중국 내에서의 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한다. 이 문제는 중국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토에 대한 것으로 다른 사항과는 달리 중국 정부가 공식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초기의 경우로 최근에는 한국 쪽의 자제(?)에 따른 것인지 더 이상 발견하기 힘들다.

민족주의 고취와 연관된 두 번째의 것은 문화적인 문제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중국 동북 지역(구 만주)의 고고학적 발굴문제 및 보존에 대한 것인데, 중국 정부의 지방정권 취급을 받는 고구려와 발해 유적에 대한 공동조사는 아직도 제한받고 있는 실정이다. 보존과 관련하여서는 초기의 강경한 태도에서 탈피하여 개인적인 차원의 기부는 사안별로 허가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인 민족주의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동질성 회복 작업으로 여겨져서, 아직까지도 공동 학술대회에서의 발표나 참가에 일정 부분 제한을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역사 부분 그리고 민족의식과 연관된 부분에서는 예민하게 반응하는 실정이다.

민족주의 고취와 관련된 세 번째 문제는 한국의 민간단체의 조선족 돕기 운동에 대한 반응이 있다. 어떠한 형태로든 인적 네트웍의 상호구축에 대한 우려는 존재하는데, 90년대 전반기까지는 한국에서 보낸 도서 등에 대해서도 검열을 통해 역사나 문화에 관련된 서적은 사전에 제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