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의 교사관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아교육자로서의 생각을 담은 글, 구성주의적 입장으로 의견 제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아교육이란, 출생에서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광범위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그런 유아교육을 하고 있는 교사들은 어떤 사람이어야 할까? 유치원 교사가 될 나에게는 의미 있는 생각거리이다. 지금까지 교사로서의 나에 대해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유치원 교사란, 제일 먼저 유아교육이 무엇인가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 다음, 유아교육이 누구를 위한 교육인지에 대한 생각이 올 바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모, 교사를 위한 교육이 아닌, 정말로 유아를 위한, 유아교육을 하고자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그리고 나는 기본적으로 유치원교사라면 아이들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커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런 아이들과 함께하는 것이 즐겁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즐거워해야 하는 사람이어야 될 것이다.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억지로 하는 사람들 중에 그 일에 대해 성공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 일에 책임을 지지 못할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불필요한 사람이 될 것이다. 이런 것들을 전제로 먼저 유치원 교사로서의 역할을 감당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확신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여러 유아교육에 관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내가 생각하고 있는 올바른 교수방법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나는 유아교육접근 방법 중에서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은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이다. 이런 수많은 지식과 정보에 따라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 정보화 사회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을 갖춘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