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급 호텔의 한식당 경영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9.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예전 대학시절 제출했던 레포트를 그냥 없애버리긴 아깝고,
같은 경영학을 공부하는 후배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올려봅니다.
이 레포트는 형식없이 간단히 제출한 레포트로 4page정도 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한식당의 숫자가 현저히 낮은 이유

2. 활성화 방안과 사례
1) 차별·특성화 추구해야 수익성 높임
① 프라자호텔이 운영하는 삼청각 `아사달`
② 쉐라톤 워커힐 호텔 한식당 `온달`
③ 노보텔 앰배서더 독산 `유라`
④ 홀리데이인 서울의 한식당 `이원`
⑤ 조선호텔의 한식당 `셔블`

2) 다양한 마케팅 전략 필요

3) 장기적인 측면으로 고유 음식 상품으로 발전

본문내용

우리나라 특급호텔의 한식당 비율이 양식, 중식, 일식에 비해 현저히 낮으며, 특급호텔內 한식당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2002년 5월 당시 서울시 서울시내 31개 특급호텔 중 조선호텔, 프라자호텔, 롯데 호텔 등을 포함한 17개 호텔만이 한식당을 운영하여 전체대비 50% 정도가 한식당의 명맥을 유지하였으며, 현재는 그보다 10%나 낮은 40% 정도에 불과하다.
게다가 호텔 측에서 한식당을 운영하고 있더라도 타 업장보다 매출 면에서 최하위이거나 활성화되지 않고 있어 수익성 악화가 지속된다면 결국 한식당을 포기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호텔 한식당이 그 명맥만을 유지한 체 과거의 명성을 상실하고 있는 이유는 호텔외부에서 성업중인 전문 한식당과 타 식음업장에 비해 경쟁력이 없고 식자재와 요리 방법 면에서 까다롭다는 여러가지 운영상 등의 이유로 설명될 수 있다.
하지만 수익에 급급한 나머지 한식당 운영을 꺼려하는 호텔과는 달리 한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호텔들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