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니엘 벨의 단절론에 대한 입장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다니엘 벨의 단절론, 연속론 중
단절론에 대한 입장에 대해 생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전환하면서 그 정보사회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이 대립하고 있다.
정보사회를 이전 산업사회와 단절된 새로운 사회로 보느냐, 아니면 이전 산업사회와 이어진 연속된 사회로 보느냐 이다. 바로 정보사회를 탈산업사회로 보면서 완전히 새로운 사회로 보는 관점인 단절론과 정보사회를 수정되지 않은 자본주의로 보면서 자본주의와의 연속성 속에서 정보사회를 파악하는 관점인 연속론이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단절론은 정보사회가 새로운 사회라고 보고 명시적으로 `정보사회`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하지만 연속론의 경우 정보가 현대 사회에서 핵심적인 중요성을 갖는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단절론과는 달리 그 형태와 기능이 오랫동안 존속해 온 기존의 원칙과 관행에 종속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연속론은 기존의 사회관계가 연속된다고 보기 때문에 `정보사회`라는 개념보다는 `정보화`라는 용어를 통해 정보기술과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을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다니엘 벨의 단절론 관점에서 탈산업사회 개념은 새로운 정보사회가 산업사회를 대체했다는 관념을 토대로 두고 있다. 그리고 기술적, 사회적 변동의 속도가 증대되어 진정한 불연속성이 발생할 정도로까지 사회변동이 발생되었다고 본다. 다니엘 벨은 특정 단계에서의 고용의 지배적 유형에 의거하여 사회적 유형학을 제공하는데, 전 산업사회는 농업노동, 산업사회는 공장작업, 탈산업사회는 서비스 고용이 지배하는 사회로 일종의 정보노동이다. 각 단계의 사회에서 노동의 전형적인 유형은 각각 추출활동, 제조활동, 정보활동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