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염료와 안료

저작시기 2009.05 | 등록일 2009.05.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염료와 안료

목차

염료
안료
안료의 물성
은폐력:
투명성:
비중:
흡유량:
입자의 크기
.
.
무기안료
1. 무색무기안료
2. 유색무기안료

본문내용

염료
좁은 뜻으로는 물·기름에 녹아 단분자로 분산하여 섬유 등의 분자와 결합하여 착색하는 유색물질만을 가리키며, 물·기름에 녹지 않고 가루인 채로 물체 표면에 불투명한 유색막을 만드는 안료(顔料)와 구별한다. 물체에 따라서는 같은 유색물질(색소)이 염료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안료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천연염료는 대부분 견뢰도가 낮고 색조가 선명하지 않으며, 또한 복잡한 염색법의 필요 때문에 점차 합성염료로 대체되어 오늘날 천연염료는 공예품 등 특수한 용도에만 사용된다.

안료
백색 또는 유색(有色)이며, 아마인유·니스·합성수지액·아라비아고무 등 전색제(展色劑)에 섞어서 도료·인쇄잉크·그림물감 등을 만들어 물체 표면에 착색하거나, 고무·합성수지 등에 직접 섞어서 착색한다. 이밖에 도자기의 유약(釉藥)·화장품, 또 최근에 합성섬유 원료의 착색에도 사용되어 용도가 다양하다.

안료와 비슷한 것에 염료(染料)가 있으며, 이것은 일반적으로 물 및 유기용제에 녹는 유색분말로서, 주로 섬유의 착색에 사용된다. 안료는 염료에 비해서 불투명하고, 은폐력(隱蔽力)이 크다.

안료는 무기안료(無機顔料)와 유기안료로 크게 나누며, 알루미나·황산바륨 등과 같이 색도 은폐력도 없고, 단지 전색제·증량제(增量劑)로서 사용되는 것도 있다. 종류에 따라 색조·선명도·은폐력·착색력·견뢰도(堅牢度:빛·물·알칼리·산·용매·약품·세탁·열·마찰 등에 대한 강도의 정도) 등이 다르며, 각각 알맞은 용도에 쓰인다.

안료의 물성
착색력:
착색력이 클수록 좋은안료, 입자가 작을수록(너무 작으면 표면적이 커져서 응집하기 쉬워 분산성이 떨어짐) 분산성이 좋을수록 착색력이 커진다.

은폐력:
피복력, 단위면적당 안료량의 역수
굴절률이 클수록,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빛의 파장의 1/2 0.3~0.4㎛이상)표면 반사가 많아져서 은폐력이 커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