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성교제와 결혼문화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성교제와 결혼문화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결혼적령기와 연애결혼
Ⅲ. 북한의 결혼
Ⅳ. 배우자 선호조건
Ⅴ. 북한의 이혼
Ⅵ.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주의 종주국 소련이 해체되고, 중국이 시장 사회주의를 채택한 이 때, 북한은 굳건히 그 국가와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불량국가나 괴뢰국이라면 이처럼 생명력이 끈질길 수 없는 일이다. 그렇다면 남은 가설은 북한 역시 한 국가로서 체제를 유지하고 국가를 운영하는 일정한 시스템에 따라서 움직이는 보통 국가적 특성을 가졌다는 것이다. 이것은 주민들의 요구가 묵살되지 않고 국가의 운영정책에 반영되는 것을 의미한다. 주민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는 일방하달식의 명령체계로 국가가 유지된 전례는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 요구가 체제에 도전하는 내용일 경우 북한 사회의 독재적 성격이 드러나 무자비한 억압이 따른다.
국가는 작은 집단들이 집결하여 만들어진 국방력을 함께하고 있는 단위라 할 수 있는데, 국가의 가장 작은 공동체 단위는 가족이다. 개인이 가장 먼저 접하는 공동체이며 가장 마지막까지 유지하는 공동체가 가족이다. 가족은 혈연관계나 혼인관계를 통해 형성되고 북한에도 가족이 존재하고 있다. 심하게는 가족으로 인해 북한이 고난의 행군을 이겨낼 수 있었다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2006, “북한이탈주민연구”강의 中, 박현선.
혈연관계는 끊으려 해도 끊을 수 없는 관계이고 선택적인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사회를 조망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가족형성 방법 중 결혼을 통해 북한사회를 조망하려 한다.
결혼제도와 결혼관의 변화에 의해 북한 주민들의 중심가치가 어떤 식으로 달라졌으며 이에 대한 북한당국의 대응은 어떠했는지 살펴볼 것이다. 우선 법제변화를 알아봄으로써 공식적인 사회변화를 조망해보고 북한에서의 결혼은 어떤 절차[예식]를 통해 이뤄지는지 알아볼 것이다. 한편 배우자의 선호조건이 고난의 행군 이전과 이후에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봄으로써 북한 주민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조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북한의 이혼절차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북한 당국이 가족의 중요성을 어떻게 부각시켰고 이는 체제의 유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홍순호 ․ 박준영 ․ 함인희공저 「북한 인식과 한반도」, 살림, 2000
윤기관 「현대북한의 이해」, 법문사, 2004
네이버블로그, blog.naver.com/tmdwo200
조선일보통한문제연구소, www.dailynk.com
통일부, www.unikorea.go.kr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unibook.unikorea.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