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3 국사 연구 수업 지도안(세도정치), 학습지, 파워포인트, ppt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11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3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세도정치 부분 연구수업때 사용한 지도안, 학습지, ppt입니다.

좋은 자료가 많아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목차

지도안
학습지

본문내용

I. 단원명

가. 대단원 : Ⅵ. 조선 사회의 변동
나. 소단원 : 2. 세도 정치와 농민의 저항

Ⅱ. 단원 설정의 이유

가. 역사적 내용의 측면
이 단원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부터 개항 전까지 약 250여 년 간의 조선 후기 사회를 다루고 있는 단원이다. 숙종 이후 붕당 정치가 변질되면서 영조와 정조시기에 이르러 붕당 정치의 폐단을 막고자 탕평책을 실시하였고, 실학자들은 우리 것에 대한 연구와 사회 현실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여러 가지 사회 개혁론을 제기하여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농민들은 세도 정치로 인한 수취 체제의 문란에 항거하여 전국적인 봉기를 일으키기도 하고 천주교와 동학을 수용하여 내세에서 구원을 추구하기도 하였다. 특히 19세기 이후 세도 정치가 이루어지면서 정치 기강이 무너지고, 벼슬을 사고파는 일이 성행했으며, 탐관오리가 기승을 부렸다. 이로 말미암아 삼정이 극도로 문란해져가고 농민들은 몹시 괴로워하며 고통을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농민들의 의식이 점차 성장하면서 지배층에 대한 불만이 농민 봉기로 폭발되었다. 이와 같이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는 근대 사회의 태동과 흐름을 같이하고 있다. 양반 중심의 사회 구조는 이 시기에 그 모순을 크게 드러내었고, 지배층은 기존의 사회 질서와 가치관을 거부하고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 단원을 통해서 ‘근대 사회’, ‘근대 국가’라는 세계의 흐름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태동하여 어떠한 상황으로 나타났는지 인식할 수 있을 것이며, 18세기를 전후하여 조선 사회에서도 민중의 의식이 보다 성숙되어져 갔고 이에 따라 각 방면에서 다양한 사회 변혁이 추구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곡산사건.wmv
매관매직.swf
세도정치 수업.pptx
세부학습지도안(백승철).hwp
학습지.hwp
환곡의 문란.swf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