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속재료의 생체재료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금속재료의 생체재료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금속재료의 생체재료
생체재료란
금속재료란
1. 실리콘 인공뼈 이식재 (BoneMedik, BoneMedik-S)
2. 생체 세라믹 지르코니아
3. 신 개념 세라믹 인공 뼈
4. 기능성 스텐트
5. 인공 뼈 코팅재.

본문내용

2. 생체 세라믹 지르코니아
< 생체 세라믹 (지르코니아) >
신종 치과 보철물 소재인 ‘생체 세라믹(지르코니아)’이 국내에서도 개발됐다.
수입에 의존해온 치과용 생체세라믹 재료가 국산화 되면서 품질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금속에 비해 5배나 센 데도 빛 투과성, 색상 조절 능력이 걸출한 `생체 다이아`다. 생체세라믹은 미용 상 단점이 도드라지는 누런 금도 아니고, 세라믹처럼 강도에 문제가 있지도 않다. 경도, 색상 조절, 내구성이 탁월한 인조 세라믹 보철재료다. 빛 투과성도 우수해 치아의 원래 컬러를 그대로 살릴 수 있다. 생체 세라믹은 자연스러운 색깔과 모양이 보장되므로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생체 친화성도 뛰어나다. 실제로 금속 알레르기 테스트 결과도 ‘무결성’으로 나타났다. 잇몸이 쇠퇴하고 보철물 주변 잇몸이 검게 변하는 부작용을 해결했다는 의미다. 티타늄보다 1.5배나 단단한 비금속성 세라믹 소재인 생체 세라믹은 본래 인공관절 용도였다. 치과 영역으로 도입되면서 5~6개의 연결 보철물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내구성을 발휘하고 있다. 입속에서 산화반응도 일으키지 않는다. 열전도율과 하중까지 낮으므로 불편이 거의 없다. 기능적인 부분이 많이 강조되고 있는 기존의 임플란트에 심미성까지 포함시킨 임플란트 미(美) 플란트 시술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