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돈과 행복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돈과 행복에 관한 화폐심리학적 레포트입니다. 경제학, 사회학 및 기타 관련 분야 레포트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연구목적
Ⅱ. 돈의 개념과 의미
Ⅲ. 돈과 행복의 관계
Ⅳ. 교육적 적용 방안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화폐, 즉 돈은 인간이 경제 활동을 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인이다. 애초에 돈이 탄생한 목적은 교환의 매개체였지만, 오늘날 자본주의 화폐 경제 사회에서 돈은 단순한 교환 수단의 의미를 훨씬 초월하는 의미를 가진다. 화폐는 시대의 흐름과 경제의 발전에 따라 교환 수단의 의미를 넘어서, 경제 활동의 근간이 되는 자본으로써 그리고 경제적 가치의 표상으로써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나아가 현대에 들어서서는 돈을 순수하게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만드는 도구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단계까지 도달했다. 이처럼 오늘날 경제에서 돈은 단순한 매개체가 아닌, 경제 활동을 좌우하는 막대한 중요성을 가진 경제적 요인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돈의 의미는 부와 권력은 물론, 인간의 행동 자체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살림살이의 대부분이 화폐로 이루어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화폐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것은 불필요한 일이라는 고병권의 언급처럼, 현대 사회에서 돈의 역할은 인간이 행하는 모든 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돈을 많이 소유하는 것, 또는 많이 버는 것이 곧 인간의 행복과 직결되는 것인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해서 돈과 행복이 전혀 무관하다고 보기도 어려울 것 같다. 일례로 국가별로 행복이라는 개념을 수치화해서 조사해 보았더니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는 선진국이 아니라 경제 수준이 매우 낮은 후진국이었고 선진국의 행복지수는 오히려 최하위권에 머물렀다는 사실은 돈이 반드시 행복과 직결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뒷받침해 줄 것이고, 반면에 IMF 외환위기가 한국 사회에 초래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현상이라든가 대학의 등록금 문제, 대부분의 국가∙사회가 떠안고 있는 빈곤층 및 빈곤 퇴치 문제 등은 돈과 인간의 행복이 분명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주장의 논거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Laura Rowley, Money&Happiness, Hoboken,New Jersey:John Wilson&Sons,Inc,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