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가요 명칭에 대한 조사 보고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최근에 학교 수업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수업시간자료정도 됩니다, 꼼꼼히 각주 달려고 노력했습니다. ㅜㅜ 좀 허접하더라도 이해..ㅜ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가요 갈래와 명의
본론 2- 고려가요-(경기체가+속요)
본론 3- 고려가요 -1) 속요라는 명칭의 한계
-2) 고려가요, 고려가사
-3) 장가
-4) 별곡
-5) 속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시대의 시가는 불교의 영향 속에 숭고한 세계를 주로 추구한 신라시대의 시가나 유교에 순화된 성정(性情)을 전아하게 표현한 조선시대의 상층인 시가와 달리, 적나라한 세속적 욕구의 자유분방한 표출이 두드러진 작품들로서 우리 문학사에서 이채로운 빛을 발하고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고려가요는 ‘고려가요’나 ‘고려가사’와 같이 가요나 가사 앞에 왕조명인 고려를 얹어 부르는 명칭이 있는가 하면, 속가의 형태의 장형이 많은 점을 감안하여 부른 장가라는 명칭도 있다. 또는 청산별곡, 서경별곡 등의 제목에 쓰인 별곡이라는 말을 따서 ’별곡(別曲)‘이라 부르기도 하며 ’ 속악(俗樂)의 가사(歌辭)‘로 사용된 점을 고려하여 여기서 ’속(俗)‘자와 ’가(哥)‘자를 따와 ’속가(俗歌)‘라 명명하기도 한다.
시가 문학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점유했던 고려가요는 여러 연구자들 간에 대양한 이견이 있어왔다. 여러 의견과 현재 보편타당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의견 조사하고 수렴하여, 보잘 것 없는 지식이지만 나 자신의 견해까지 첨부하여 고려가요의 명칭에 대해 조사 보고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려가요 갈래와 명의
고려가요라고 하면 개념이 분명하지 않다.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여기에 속하는 노래란 한둘이 아니다.
고려시대에 창작·향유된 시가에는 사뇌가, 시조, 가시, 민요, 한시 등이 있는데, 이들 모두를 일컬어 고려가요라 하지는 않는다. 균여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한다. 고려가요란 고려시대에 창작된 것으로 속요와 경기체가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설정하기로 한다. 이 두 노래야 말로 신라나 조선의 노래가 아니라 고려시대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고려가요로 지칭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렇게 말하여 놓고 보아도 고려가요라는 용어는 어색한 용어임에 틀림이 없다. 고려가요의 갈래시비는 먼저 용어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이 문제에 관한 지금까지의 논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성호경, 『고려시대 시가 연구』, 태학새, 2006.
최철, 『고려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허용이, 「고려가요에 대한 고찰」, 경기대학교 논문,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