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로청과여성동맹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사회에 대한 사로청과 여성동맹에 관하여 나타나져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1.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의 위상과 역할
2. 청년동맹의 형성과 발전과정
3. 청년동맹의 조직체계
4. 청년동맹의 활동

Ⅱ. 조선민주녀성동맹
1. 여맹의 조직체계와 운영
2. 여맹의 주요활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은 만 14세에서 30세에 이르는 북한의 비당원 청년들을 포괄하는 유일한 청년단체로서 현재 약 500만 명의 청년들이 가입해 있다. 북한 전체 인구의 약 23%가 가입해 있는 방대한 조직인 것이다. 북한의 직업총동맹이 250만 명, 농업근로자동맹이 150만 명, 민주녀성동맹(여맹)이 200여 만 명의 맹원 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청년동맹은 북한 최대의 근로단체이자 사회단체인 셈이다. 북한에서 대학생과 군인 중 비당원인 사람들 대부분이 이 단체의 맹원이다. 즉 이 단체는 북한에서 예비간부와 일반병사들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중요한 조직이다.

1.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의 위상과 역할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은 기존의 조선사회주의로동청년동맹(사로청)을 1996년 1월에 열린 사로청 대표자 대회에서 개칭한 것이다. 이 대표자회는 결정서를 통해서 “조선사회주의로동청년동맹은 그 지도사상과 혁명전통으로 보나 창립경위와 발전로정으로 보나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존함과만 결부하여 부를 수 있는 김일성 동지의 청년동맹”이라며, 사로청을 김일성의 이름을 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으로 바꾸는 것은 “김일성 동지를 우리당과 혁명의 영원한 수령으로 높이 모시고 당의 령도 따라 주체혁명위업을 끝까지 완성하려는 온 나라 전체 사로청원들과 청년들의 한결같은 의사이며 간절한 소망”이라고 밝혔다.
북한에서 청년동맹은 다른 근로단체들과 마찬가지로 당과 대중을 연결하는 사상 교양망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 사상 교양의 핵심은 유일사상 교양이며 그 ‘진수’는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 엮음. 『조선로동당의 외곽단체』. 한울, 2004.
이종석. 『새로 쓴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박복현. “북한 정치사회화의 과정과 한계에 관한 연구”. 2003.
서울신문. 2008년 3월 29일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