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놀이와 음악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5.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놀이와 음악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목차

[놀이]
[음악]
[놀이와 음악의 合]

본문내용

영유아기에 놀이와 음악 교육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꾸준한 관심이 있었지만, 그러한 관심과 영역이 계속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부적응 아이를 놀이나 음악을 이용해 치료를 하는 심리치료의 영역까지 확대되어 가는 등 최근 몇 년 사이에 급격하게 관련 연구도 많아지고, 긍정적 사례보고도 많아졌다고 알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놀이와 음악교육에 관한 관심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지 영유아기 놀이, 음악 교육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놀이, 음악, 놀이와 음악의 合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놀이]
놀이는 어떻게 보면 참 막연한 말이고, 학습과는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영유아들이 하는 경험의 모든 것이 학습의 한 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아이들이 태어나서 어느 정도 성장하기까지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즐기고 좋아하는 놀이를 무시할 수가 없을 것이다. 어른에게 놀이는 일에서의 탈피로 휴식과 오락을 의미하지만 유아들에게 놀이란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활동으로 그 자체가 목적이다. 예전에 『한국의 딥스 영수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그 때 놀이의 힘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놀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놀이에 어떤 특성이 있으며, 왜 중요하고 영유아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발달적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놀이의 힘』, 데이빗 엘킨드 지음l이주혜 옮김, 한스미디어, 2008.
『아동발달』, 조복희, 교육과학사, 2003.
『유아교육개론』, 이기숙·장영희·정미라·엄정애 공저, 양서원, 2003.
『유아생활지도』, 안영진·이성숙 편저, 삼광출판사, 2001.
『유아음악교육』, 김성균 지음, 세광음악출판사, 195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