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산강 유역의 묘제 변화와 백제 세력의 확장

저작시기 2002.06 |등록일 2009.05.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한 사회 영산강 유역 세력의 존재 양상과 백제의 세력 확장에 따른 역사적 변동 과정을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머리말
1. 마한과 영산강 유역의 고대 사회
1) 마한 사회의 전개 과정
2) 영산강 유역 사회의 부각 시점
2. 백제의 지배력 확대와 마한 사회의 변화
1) 사료의 검토와 맥락
2) 백제의 세력 확장․변동과 마한 사회의 세력 변화 관련 사료 기록과 검토
3. 영산강 유역 사회의 묘제 변화와 백제의 세력 진출 관계
1) 영산강 유역 사회의 묘제 검토
2) 영산강 유역 묘제의 변화
맺음말

본문내용

이 글에서 우선 정리되는 작업은 영산강 유역 나주시 반남면 및 다시면 지역 거대 고분 복합체의 특수성에 의한 축조 세력의 성격과 사회상 파악, 거대 고분에 시도된 다양한 묘제의 규칙적 계기성 등의 고고학적 성과와 사료 기록에 의한 영산강 유역 해당 지역의 중요한 사회적 변화 검토이다. 그리고 더욱 비중을 두는 작업은 이들의 검토를 바탕으로 영산강 유역의 사회 변화 요인으로 백제 간접․직접 지배 방식을 비중 있게 상정하고 이를 강조하는 논의이다.
앞의 검토는 그 동안 지속되어 왔던 영산강 유역 나주시 반남면․다시면 일대의 영산강 유역에 관한 고고학적 성과의 정리 수준에 가까우며 뒤의 논의는 사로국이 주변 소국을 편제하고 신라로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확인되는 지배방식의 변화 양상에 주목한 판단에 해당된다.


1. 마한과 영산강 유역의 고대 사회

1) 마한 사회의 전개 과정

삼한은 馬韓․辰韓․弁韓으로, 일반적으로는 기원전 2세기 전후를 기점으로 기원후 3세기경까지 5~6세기 동안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한반도 중부 이남의 여러 영역을 관할했던 세력일체를 말한다.
그 중에서 마한은 삼한사회의 주도 세력으로, 고구려․백제․신라가 고대 국가체를 형성하던 시기에 존속하다 백제와 신라 중심의 정치력에 복속 또는 편제되었던 세력이다.
『三國志』 魏書 東夷傳 韓條에는 삼한 및 마한 관련 기사가 실려있다. 그 위치와 유래에 대해서는 ‘韓在帶方之南 東西以海爲限 南與倭接 方可四千里’, ‘有三種 一曰馬韓 二曰辰韓 三曰弁韓 古之辰國也 馬韓在西’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마한 세력체의 구성 규모는 ‘凡五十餘國’으로 기록되어 있다.
최근의 의견에서 마한 사회의 전개 단계는 초기․전기․중기․후기․말기, 5시기로 구분된다
마한 초기는 기원전 3세기부터 기원 전후의 시기까지로 세형 동검 문화를 기반으로 삼는 세력이 한반도 중․서남부를 중심으로 세력 권역을 형성하던 시기이다. 마한 전기는 기원전후로부터 기원후 3세기 중엽까지로,

참고 자료

강봉룡, 1999, 「영산강유역 고대사회와 나주」,『榮山江流域의 古代社會』(學硏文化社)
강봉룡, 2000, 「영산강유역 고대사회 성격론」(역사문화학회 국제학술심포지움)
국립광주박물관, 1998, 『국립광주박물관도록』
국립광주박물관, 1998, 『영산강의 고대문화』
국립중앙박물관, 1998, 『고고유물로 본 한국고대국가의 형성』
국립중앙박물관, 1999, 『백제』
國史編纂委員會, 1987, 『中國正史朝鮮傳』(國史編纂委員會)
김낙중, 1998, 「나주 복암리 3호분 발굴조사」(제22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 유적조사발표)
문안식, 2002, 『백제의 영역확장과 지방통치』(신서원)
朴賢淑, 1997, 『백제 지방 통치체제 연구』, 고려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원재, 1999, 「백제의 마한 정복과 지배 방법」,『榮山江流域의 古代社會』(學硏文化社)
兪元載, 1997, 「양서 백제전의 담로」,『백제의 중앙과 지방』
兪元載, 1995, 『중국정사 백제전 연구』(학연문화사)
윤근일, 1997, 「나주 복암리 고분(3호분)발굴조사 槪報」(국립문화재연구소)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