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병

저작시기 2009.05 | 등록일 2009.05.08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당뇨병의 정의
①당뇨병의 원인
②당뇨병의 분류
당뇨병의 예방 관리
①식사 요법
②운동 요법

본문내용

당뇨병의 정의
우리몸은 음식물을 통해 영양분을 섭취함으로써 에너지를 얻고 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 속에는 여러 가지 많은 영양소들이 포함되어있는데, 그 가운데 필수적인 영양소는 당질, 단백질, 지방이다. 이 가운데서 당질은 우리 몸이 활동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질이란 탄수화물 중에서 섬유를 제외한 것을 말한다. 이 당질이 간에서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이 됨으로써 인체가 모든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러나 혈액
중에 포도당의 농도가 너무 높고 포도당이 인체조직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당뇨라 한다.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여 당대사를 원활하게 수행하게 해주는 것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인데 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양이 충분해도 기능이 떨어졌을때 포도당이 인체내의 세포조직으로 운반되어 에너지로 이용되는 당대사가 원활치 않게 되는데 이것이 당뇨병인 것이다. 한방에서는 당뇨병에 대한 여러 가지 증상들이 기록되어 있는데, ‘소갈(消渴)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소(消)는 태운다는 뜻이고, 갈(渴)은 입이 마른다는 표현이다. 이는 위나 대장의 열성변화 때문에 소화액이나 소화기, 내분비계에 이상이 초래돼 체중감소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출처: http://www.badahan.co.kr/
당뇨병의 원인
가. 음식
매운 것, 기름에 튀긴 것, 달고 느끼한 음식을 즐겨 먹으면 소화계통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되어고 인슐린 혈증이 된다. 이에 따라 음식 섭취량도 크게 증가된다. 이때 식품의 열량이 신체가 필요로 하는 양을 크게 초과하면 남은 것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피하조직 근육과 간장에 적체되어 혈당 농도를 높인다. 그렇게 되면 지방 대사에 더욱 많은 인슐린이 소모되고 결국 인슐린의 상대적인 부족으로 당뇨병에 걸리는 것이다.
나. 비만
비만인 사람이 당뇨병에 쉽게 걸리는 원인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비만인 사람들은 대부분 체력 활동이 부족하여 당분의 대사에 영향을 끼치면서 인슐린 세포의 부담을 가중시키게 된다.
둘째, 비만인 사람의 조직 기관은 인슐린에 대해서 별로 민감하지 않다. 이 역시 인슐린 세포에 부담을 가중시킨다.
그 밖에 비만인 사람의 지방 세포막에는 인슐린 활성이 비교적 약하다. 그래서 비만인 사람의 당뇨병 발병률은 정상적인 체중을 가진 사람보다 2~3배나 높아지게 된다. 그리고 극도로 비만인 사람은 그 발병률이 30배로 증가되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발생률의 보편적인 추세란 체중의 증가에 따라 높아지고 있다고 많은 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다. 유전
임상적으로 본다면 젊은 당뇨병 환자가 비만인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발병 원인이 유전 요인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가족 중에 당뇨병에 걸린 사람이 있을 경우 다른 가족이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당뇨병력을 지닌 가족이 있는 경우에 일란성 쌍둥이는 동시에 당뇨병이 발생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참고 자료

http://user.chollian.net/~jazzy67/Diabetics5.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