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기업혁신사례연구 폭스바겐 독일자동차산업 경영혁신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09.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일자동차산업의 기업혁신내용과 폭스바겐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상당히 잘 쓰여져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독일식 노사관계모델
(2) 공동결정제도와 근로자 참여
(3) 자동차 산업의 기능적 재조직과 생산 이전 : 공동결정의 도전과제
(4) 혁신적인 노동 정책의 개념
(5) 독일 자동차 산업 내 혁신적인 노동 정책 : 폭스바겐 사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산업 및 노동 사회학 분야에서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미시적 차원의 테일러리즘(Taylorist)생산 조직에 기초한 포드주의(Fordism)가 한때 성공적이었으나 서구 자동차 산업의 대량생산체제에서 그 의미를 잃었다는 데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포드주의의 실행 가능성은 적어도1980년대부터 줄어들기 시작했고 테일러리즘은 더이상 최적의 생산 조직 방법으로 간주되지않는다. 생산 조직에 있어 199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도요타 생산 체제(ToyotaProduction System, TPS)가 테일러리즘 원칙을 대체해왔다(Wannöffel 1991, Jürgens, et. al. 1993).
독일식 모델은‘품질 생산 전략(Quality Production Strategy, QPS)’을 특징으로 한다. 맞춤제품의 대량생산을 뜻하는 QPS는 가격이 아닌 품질 경쟁력을 중요시한다. 독일식 노동 법규모델에 구체화된 사회적 타협은 특히 QPS 전략에 적합하였다(ürgens 2006).
자동차 회사들은 모두 TPS를 통해 린 생산 전략을 추구하지만, 각 기업의 제도적 착근성은이러한 전략의 이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제도적 측면뿐만 아니라 기업 궤적과구조도 도요타 생산 시스템의 구체적 적용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 궤적과 구조에 따라 자동차업계 OEM들의 적용 방법이 다르게 나타난다(Freyssenet et al. 1998).
자동차 제조업체들의궤적과 관련해 GERPISA 방식에서는 기업 주체간 역사적 관계와 이들을 둘러싼 복합적인사회경제적 맥락을 기업의 생산 모델의 구성 요소로 본다. 더 나아가, 생산 모델 간에는 항상차이가 있는 법이다. 국가적으로 수립된 수익 전략과 생산 모델은 다른 국가적 맥락으로이전되어 성공적인 기업들이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는 사회적 환경과의 지속적 커뮤니케이션과상호 학습 과정이 포함된다. 즉 기업들이 수익 전략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직접적인외부환경의 미시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제도적, 정치적 및 사회적 환경과 적극적으로교류하는 중간적 차원에서도 적용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