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09경영키워드[위기관리] 기업위기 요인과 극복방안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09.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09경영키워드인 기업위기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업위기 요인과 극복방안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위기관리의 중요성
(2)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의 위기
(3) 자금 조달 차질에 대비한 다양한 대응
(4) 운전자본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5) 장기 성장 동력 훼손 말아야
(6) 생산성 저하 유발하는 경비절감 지양
(7) 핵심인재 유지 및 확보 유념
(8) 경영권 보호를 위한 경계수위 상향

3. 결론

본문내용

올해 경영환경은 `불확실성` 그 자체다. 경기 침체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 지에 대한 시각도 너무 다양하다. 심지어 불확실성이 너무 커서 아직 사업계획을 확정하지 못한 기업들도 많다. 얼마 전 경영자총협회가 188개사 CEO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7%가 현 경제상황을 ‘극심한 침체국면’으로, 그리고 응답자의 과반수는 지금의 위기상황은 IMF 수준 이상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우리경제의 회복 시점에 대해 대다수가 빨라도 2010년은 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여, 단기간에 경기회복은 힘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투자계획을 묻는 질문에서는 ‘투자를 줄이겠다’ 는 비율이 62.9%, `신규채용을 줄이겠다` 는 비율이 61.1%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향후 경영환경을 헤쳐나갈 CEO들의 어려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결국 향후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하에서 새로운 일을 벌이기 보다는 긴축경영에 더 많은 비중을 두겠다는 것이다.
전세계 경제의 동반 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다가올 ‘위기’상황에 대해 대응방안을 마련하느라 고심하고 있다. 올해 경영키워드가 ‘위기관리’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이유이다.

2. 본론

(1) 위기관리의 중요성

불황기에 위기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위기관리의 성패는 기업 이미지와 주가의 차원을 넘어 생존 문제와도 직결된다. 위기관리는 그 만큼 중요하다. 위기관리를 잘 하는 기업은 동일한 위기상황하에서충격이 덜하다. 실제로 동일한 위기상황 하에서 위기관리를 잘하는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주가 하락율이 30%나 낮았다는 실증 분석도 있다. 잘하는 기업과 못하는 기업은위기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다르다. 잘하는 기업은 다가올 위기 상황을 선제 대응하여 오히려 도약의 기회로 활용한다.
반면 그렇지 못한 기업은 위기가 발생한 후 피해를 최소화하는 사후 대응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위기 상황에 아무런 대책 없이 꼼짝없이 당하는 경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