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무역-생산가능곡선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생산가능곡선의 도출 & 생산가능곡선의 결정요인

목차

1. 머리말
2. 에지워스박스.
3. 생산가능곡선 결정요인
4. 맺는말

본문내용

한 국가가 일정 시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생산요소의 양은 일정하다. 어떤 경제나 한정된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가 생산할 수 있는 것은 제한되어 있고, 항상 상충(trade-off)된다. 즉, 국가가 한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제품의 생산을 희생하여야 한다.
따라서 그 나라는 한정된 생산요소로써 생산할 수 있는 각종 재화의 조합 가운데 어떠한 것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이때에 생산요소의 여러 가지 결합을 통해서 최대의 생산량을 얻는 생산방법을 도출해낼 수 있는데,이러한 방법들에 대응하는 최대산출량의 조합점들을 산출 공간에 그럼으로 표시한 것이 생산가능곡선이다.
생산가능곡선은 두 가지의 기본적인 경제원리를 포함하고 있다. 하나는 모든 선택에는 대가가 있다는 것이다. 생산가능곡선은 한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선택의 대가를 보여준다. 일단 효율적인 생산상태에 도달하면, 하나의 재화를 더 소유하기 위해 다른 재화를 포기해야만 한다.
또 하나의 원리는 어떤 것을 얻기 위한 비용은 그것을 얻기 위해 포기한 그 무엇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기회비용이라 부른다. 생산가능곡선은 한 재화의 기회비용을 다른 재화의 수량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해준다.
한 가지 예를 들어 생각해 보자. 여러분이 벼농사와 보리농사를 짓는다고 가정하자. 여러분은 현재 일정 규모의 땅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 땅의 일부는 진땅이고, 다른 일부는 마른땅이라고 하자. 진땅은 벼농사에 적합하고, 마른 땅은 보리농사에 적합하므로, 벼농사는 진땅을 집약적으로 사용하고, 보리농사는 마른땅을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생산방식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재화의 요소집약도를 결정하는 것은 각 재화 생산에 소요되는 특정 생산요소의 절대적 양이 아니라 생산요소간의 상대적 양이다.
예를 들어, X재 1단위를 생산하는데 10단위의 진땅과 2단위의 마른땅이 사용되고, Y재 1단위를 생산하는데 100단위의 진땅과 80단위의 마른땅이 사용된다면,

참고 자료

김인준, 이영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