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1세기 지식경영(피터 드러커 지음)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의 역작인 `21세기 지식경영`이란 책을 낱낱이 파헤쳐본다.
과연 21세기란 어떤 사회이고 그 속에서 지식이 갖는 힘과 지식 경영이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

목차

1.서론
2.본론
1)지식근로자의 자기관리
2)변화의 주도자
3)지식근로자의 생산성
4)정보도전
5)새로운 현실들
6)새로운 경영패러다임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정보화 사회 세계화 시대라 일컫는 21세기 시대에 살고 있다. 그만큼 세계는 하나의 마을과 같은 의미로 좁아졌으며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 서로 경쟁하는 세계의 기업들은 하루에도 수도 없이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사라지거나 혹은 그 무한경쟁 속에서도 꾸준한 개혁과 혁신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급변하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는 이전과 다른 형태의 기업 경영과 그것을 이끌 인재가 필요하다. 이전 사회가 소수의 지식근로자와 다수의 육체근로자 사회였다면 앞으로의 사회-지금도 일어나고 있는-에는 대다수의 지식근로자와 소수의 육체근로자로 이루어지며 또한 지식근로자도 육체노동을 함께하는 사회이다. 21세기에는 이들의 생산성을 얼마나 높이느냐에 즉 지식경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생사가 달려있다.
엘빈 토플러 못지않게 유명한 미래학자 피터 드러커의 역작인 ꡐ21세기 지식경영ꡑ은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경영서 중에서 그의 명성만큼이나 유익한 책이다. 현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사회의 지식 경영자로서 우리가 행동해야할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현대사회의 실태만을 꼬집고 해석하는데 그치는 다른 책과 상당히 다르다.

Ⅱ. 본론

이 책의 서두에서 저자는 경영과 같은 사회원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가정이며 그 중에서도 기본가정의 ꡐ변화ꡑ가 더욱 중요함을 밝히고 있다. 세상에 ꡐ단 하나ꡑ의 조직만 존재한다고 보거나 또는 사람을 관리하는 과업에 ꡐ단 하나의ꡑ 올바른 방법만이 존재한다고 보는 과거의 기본설정이 웃음거리에 지나지 않으며 경영이론이나 경영실무에 심각한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 21세기 지식경영의 사회에서 ꡐ새로운 가정ꡑ을 설정하기 위해 노력해야할 좋은 시점임을 지적한다.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의 제1장 지식 근로자의 자기 관리와 제2장 변화 주도자 에서는 우리 스스로가 주저하지 않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하고 있다.

참고 자료

21세기 지식경영, 피터드러커, 이재규 옮김, 2002, 한국경제신문사
다운로드 맨위로